만 3세 | 만 4세 | 만 5세 | 영어 | 예비초등 |
감각훈련 | 언어발달 | 인지발달1 | 사회성발달 | 인지발달2 |
신체발달 | 안전영양 | 정서발달1 | 정서발달2 |
교육목적 |
•인지사고, 도형과 모양, 측정, 수와 계산 영역의 기초적 지식과 기능을 함양한다. •사물 2-3개의 길이, 부피, 높이, 넓이, 굵기, 두께를 비교 측정할 수 있다. •숫자 1-5의 개념을 완전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5개 미만의 모둠과 숫자 1-5를 연계할 수 있다. |
---|---|
교육내용 |
주제1. 인지적 사고 •인지기능: 도형 그림 보고 따라 놓기, 퍼즐 놀이하기, 전체와 부분의 관계 이해하기 등 •문제해결: 물건 위치 확인, 그림 순서대로 놓기, 막대 3개를 긴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분류: 블록을 크기별 분류, 과일과 동물 분류, 의류와 음식 분류 •대응: 도형의 실물과 그림 대응, 같은 개수의 동물 모둠 그림 찾기, 동물과 동물 집 대응 주제2. 공간 및 도형 •영역: 닫힌 공간과 열린 공간, 곡선에서 선이 만나는 점, 양이 늑대로부터 안전한 공간 •도형: 도형 그림 보고 그리기, 물건 모양이 닮은 도형 확인, 도형 그림에 색칠하기 •공간: 더 멀리 있는 물건, 앞과 뒤에 도형 놓기 •패턴: 도형패턴 따라 만들기, 색깔블록패턴 따라 만들기 주제3. 측정 •길이: 막대 2~3개 길이 비교하기 등 •부피: 블록 3개를 가장 큰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넓이: 평면도형 2개 중에 더 넓은 것 확인 •무게: 저울과 손으로 더 무거운 물건 확인, 저울 그림에서 더 가벼운 물건 확인 •두께: 도형 3개를 두꺼운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굵기: 막대 2~3개 굵기 비교하기 •높이: 막대 3개를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물건 그림 2개 중에 더 낮은 것 확인 주제4. 수와 계산 •모둠 그림과 같은 개수의 물건 놓기, 숫자 0을 의미하는 모둠 그림 찾기, 한 개 더 많은 모둠 그림 그리기, 동그라미가 가장 많은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