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숙련된 듣기, 말하기, 그림읽기, 문장읽기 능력과 초보적 쓰기기능을 갖는다.
•다양한 학습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지식과 기능을 갖는다.
•교육활동에 밀접한 어휘 및 개념 500개 정도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듣기, 말하기, 단어읽기, 그림읽기, 문장읽기, 쓰기 활동을 통해 초등학교 학습 준비도를 갖춘다.
교육내용 주제1. 듣기
•소리 확인: 소리가 나는 방향과 횟수 확인 등
•단어 듣기: 단어 듣고 말하기, 3개 단어로 된 이야기 듣고 말하기 등
•지시 따르기: 1~2단계 지시 따르기, 지시에 따라 그림 그리고 색칠하기
•질문에 대답: 이야기 진실과 거짓 확인, 물건에 관련된 질문에 대답하기
•이야기 회상: 한 개 문장 이야기 듣고 회상하기, 3개 단어로 된 이야기 듣고 회상하기
주제2. 말하기
•소리 모방: 동물 소리 흉내 내기 등
•동작 표현: 손 신호에 따라 행동하기, 말 대신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
•이야기 말하기: 동물 특성 이야기하기, 물건 위치 말하기, 일상생활 이야기하기
•이야기 창작: 도구의 쓰임 상상하기, 친구 소개하기, 만약의 경우 대처방법 말하기
주제3. 읽기
•읽기 준비: 도형 그림 따라 그리고 색칠하기, 과일 그림 오리기, 그림 완성하기
•그림 읽기: 그림 내용 설명하기, 그림에 대한 질문에 대답하기
•글자 읽기: 한글 자음과 모음 읽기, 글자로 새로운 글자 구성하기
주제4. 쓰기
•글자 만들기: 글자블록으로 글자 만들기
일련번호 제목
25-11-31. 색깔별 지정된 동작하기
25-11-32. 해수욕장 놀이 이야기 들으면서 특정 단어에 손뼉 치기
25-11-33. 우주비행사 이야기 들으면서 특정 단어에 손뼉 치기
25-12-31. 지시에 따라 과일 그림 놓기
25-12-32. 지시에 따라 가정집 그림에 색칠하기
25-13-31. 가정용품별 쓰임과 특성 말하기
25-14-31. 지역사회 간 닮은 점과 다른 점 말하기
25-14-32. 교통수단 2가지 닮은 점과 다른 점 말하기
25-14-33. 짧은 이야기 듣고 회상하기
25-14-34. 개구리 성장과정 이야기
25-21-31. 물건을 몸동작으로 표현하기
25-21-32. 일상생활 활동을 몸동작으로 표현하기
25-21-33. 반대되는 행동을 몸동작으로 표현하기
25-22-31. 친구와 전화 통화하기
25-22-310. 가운데 있는 도형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