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발전된 대근육운동기능 및 소근육운동기능을 갖는다.
•다소 다양한 신체인식 및 기본생활습관을 갖는다.
•신체발달이 많은 유아기에 신체발달을 통해 인지, 정서, 사회성에서 발달한다.
교육내용 주제1. 대근육운동
•표현운동: 개와 곰처럼 걷기, 오리와 토끼처럼 걷기 등
•신체이동운동: 점프하기, 장애물 통과, 구르기, 걷기, 달리기, 뜀뛰기, 뛰어넘기, 기어가기
•공놀이: 공차기, 공 전달하기, 공 던지고 잡기, 공굴리기
•신체운동: 목운동, 팔다리운동, 몸통 구르기, 허리운동, 몸 스트레칭하기
•교구놀이: 콩주머니 던지기, 평균대 걷기, 줄 밟고 걷기, 멀리 점프하기, 풍선 밟기
주제2. 소근육운동
•나무못 판에 나무못 꽂기, 블록 모양 따라 만들기, 물건 모양 본뜨기, 도형과 선 그리기,
손가락 세우기, 구멍판에 끈 끼우기
주제3. 신체인식
•신체확인: 사람 신체부위 확인, 인형의 신체부위 확인, 의류와 신체부위 연결
•신체구별: 신체부위 그림 구별, 신체의 앞뒤 부위, 오른쪽과 왼쪽 신체부위 확인
•신체기능: 눈․귀․팔․엉덩이․발․손의 모양과 기능
주제4. 기본생활
•복장관리: 옷의 단추 사용, 옷의 지퍼 사용, 신발 끈 묶기, 바지 벨트 사용
•위생관리: 손 씻기, 세수하기, 콧물 닦기, 머리 빗기, 화장실 사용, 이 닦기
일련번호 제목
64-11-31. 강아지, 거북, 물고기 이동 동작 흉내내기
64-11-32. 로봇과 기차의 이동 동작 흉내내기
64-11-33. 토끼, 개구리, 새 이동 동작 흉내내기
64-12-31. 한 발로 서 있기와 걷기
64-12-32. 연필과 통나무처럼 구르기
64-12-33. 친구와 어깨동무나 손잡고 달리기
64-12-34. 장애물 4가지 차례로 통과하기
64-12-35. 모둠 발로 연속 점프하기
64-13-31. 공을 높이, 멀리 던지기
64-13-32. 손으로 공 바닥에 튕기기
64-14-31. 서서 팔다리 운동하기
64-14-32. 엎드린 자세와 선 자세로 팔과 손목 운동하기
64-15-31. 평균대 위에서 걷기, 서 있기, 무릎 앉기
64-15-32. 한쪽 손에 물건 들고 평균대 걷기
64-15-33. 평균대에서 고양이와 오리처럼 걷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