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취학 준비도 수준의 인지사고, 도형과 모양, 측정, 수와 계산 영역의 지식과 기능을 함양한다.
•사물 2-10개의 길이, 부피, 높이, 넓이, 굵기, 두께를 비교 측정할 수 있다.
•숫자 1-10의 개념을 완전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한 자리 숫자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교육내용 주제1. 인지적 사고
•인지기능: 도형 그림 보고 따라 놓기, 퍼즐 놀이하기, 전체와 부분의 관계 이해하기 등
•문제해결: 물건 위치 확인, 그림 순서대로 놓기, 막대 3개를 긴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분류: 블록을 크기별 분류, 과일과 동물 분류, 의류와 음식 분류
•대응: 도형의 실물과 그림 대응, 같은 개수의 동물 모둠 그림 찾기, 동물과 동물 집 대응
주제2. 공간 및 도형
•영역: 닫힌 공간과 열린 공간, 곡선에서 선이 만나는 점, 양이 늑대로부터 안전한 공간
•도형: 도형 그림 보고 그리기, 물건 모양이 닮은 도형 확인, 도형 그림에 색칠하기
•공간: 더 멀리 있는 물건, 앞과 뒤에 도형 놓기
•패턴: 도형패턴 따라 만들기, 색깔블록패턴 따라 만들기
주제3. 측정
•길이: 막대 2~3개 길이 비교하기 등
•부피: 블록 3개를 가장 큰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넓이: 평면도형 2개 중에 더 넓은 것 확인
•무게: 저울과 손으로 더 무거운 물건 확인, 저울 그림에서 더 가벼운 물건 확인
•두께: 도형 3개를 두꺼운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굵기: 막대 2~3개 굵기 비교하기
•높이: 막대 3개를 높은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물건 그림 2개 중에 더 낮은 것 확인
주제4. 수와 계산
•모둠 그림과 같은 개수의 물건 놓기, 숫자 0을 의미하는 모둠 그림 찾기, 한 개 더 많은 모둠 그림 그리기, 동그라미가 가장 많은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
일련번호 제목
35-11-31. 아침 활동의 방법과 순서 확인하기
35-11-32. 이 닦기 활동 그림 순서대로 놓기
35-11-33. 6칸 표에 도형 그림 그리고 색칠하기
35-12-31. 통학버스 이용하는 활동 그림 계열화하기
35-13-31. 도움 제공자별 관련 그림 분류하기
35-14-31. 1-10을 블록 개수로 나타내기
35-21-31. 입체 도형으로 도형 그림 그리고 색칠하기
35-22-32. 블록으로 글자 모양 만들기
35-22-33. 동그라미 평면도형들로 모양 만들기
35-22-34. 네모 평면도형들로 모양 만들기
35-24-31. 색깔블록으로 기차 모양 만들기
35-24-32. 색깔블록 2-1개 패턴 만들기
35-24-33. 블록 쌓은 모양 따라 만들기
35-24-34. 색깔구슬 2-1-1-1개 패턴 만들기
35-31-31. 막대 7개를 가장 긴 것부터 순서대로 놓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