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영어교육]유아 영어 발달단계별 학습지도 전략

유아 영어 발달단계별 학습지도 전략

아이다보아(idaboa)

유아에게 영어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유아의 영어(외국어) 발달단계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유아의 교육은 발달수준에 적합한 교육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유아의 언어를 구성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은 상호 영향을 미치며, 통합적으로 학습되어진다

엄격히 말하면, 언어학습은 듣기 및 말하기부터 충분히 학습하고, 다음에 읽기 및 쓰기 학습을 도입하는 경향이 있다

유아의 영어교육에서도 이러한 학습단계를 적용한다.

5세 유아는 국어와 영어를 포함하는 이중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 유아의 영어 학습은 듣기 및 말하기부터 시작하며

듣기 및 말하기의 발달은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말하기 준비단계, 말하기 시작단계, 말하기 초보단계, 말하기 중간정도 유창성단계이다

네 가지 발달단계는 모두 말하기에서 메시지를 명확하게 하고, 들은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유아는 듣기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지면, 듣기기능이 증가한다. 그리고 듣기에서 의미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때 말하기 기능이 발달하게 된다

유아의 영어 발달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영어 말하기의 준비단계(1단계)


유아는 영어에서 제한된 어휘로 간단한 메시지를 듣고 이해할 수 있으며

의미를 전달하기 위하여 몸동작, 시각단서, 상황단서 등을 활용하지만 영어로 말하기를 못한다

말하기 준비단계에서 유아는 말하기 기초를 형성하는 듣기 능력과 전략을 계발하면서 전달받은 메시지를 이해하는데 관심을 갖는다

교사가 영어 학습을 지도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하여야 한다.


유아의 영어 학습은 많은 어휘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물론 알파벳 문자교육이 된 다음에 어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유아는 영어로 말을 못하지만, 많은 어휘와 개념을 이해한다

   그리고 이러한 침묵기간 즉, 영어로 말을 하지 못하는 동안 듣기기능을 계발하고 어휘를 학습해야 한다.

유아는 영어 어휘로 듣기활동을 많이 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가 영어 어휘를 학습한 양이 제한적이고, 새로운 어휘를 보다 많이 학습하여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풍부한 그림카드, 몸동작, 실물 등을 활용하여 어휘를 학습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유아는 국어로 어휘의 개념을 학습한 다음, 국어의 학습결과를 영어를 학습하는데 활용하면, 학습하기가 더 쉽다. 

교사는 유아에게 영어로 말을 하도록 서두르지 말고, 많은 어휘를 학습하도록 지도하면서 유아가 스스로 말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말하기 준비단계는 몇 주에서 몇 개월 동안 계속된다. 유아는 영어를 읽을 수 없지만, 인쇄물을 많이 경험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말하기에 필요한 어휘를 학습하게 된다.

 


2. 영어 말하기의 시작단계(2단계)


유아는 듣기활동을 통하여 어휘 학습을 강화하면서 학습한 영어 어휘로 말하기를 시작한다

유아는 영어로 말을 듣고 이해할 수 있는 한 개나 두 개 어휘로 말하기를 시작한다

예를 들면, 유아는 구체적 질문에 “yes” 혹은 “no”로 대답한다. 그러나 문장을 형성하는 방법을 학습하지 못하였고, 문장을 구성할 능력도 없다.

유아는 친숙한 어휘를 사용하여 간단한 의사소통을 한다. 교사가 영어 학습을 지도할 때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유아가 이미 이해한 언어구조와 어휘를 사용하여 말하기를 보다 많이 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그리고 유아의 어휘학습을 강화하기 위하여 이해할 수 있는 말하기 활동을 많이 하도록 지원한다

   완전한 문장형태보다 유아의 듣기 및 말하기 능력수준에 조화를 이루도록 한 개나 두 개 정도의 어휘를 사용한다.

교사는 유아가 학습한 어휘를 사용하여 말하기를 하도록 권장하기 위하여 일상생활에 관련된 재미있는 언어활동을 하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가 말을 많이 하도록 동기화하기 위하여 영어를 편안하고 부담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제공하도록 한다

 


3. 영어 말하기의 초보단계(3단계)


유아는 영어에서 다양한 어휘를 학습한 다음, 말하기 초보단계에서는 짧은 문장으로 대화를 한다

그리고 의사소통에서 문장을 활용하고, 질문에 문장형태의 간단한 대답을 한다

유아는 과거 한 개나 두 개 정도의 어휘로 의사소통하는 시기에서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시기로 발전한다.


유아는 영어로 말하기 능력이 증가하고,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여 말하기를 한다

그리고 문장으로 반응하는 과정에서 많은 실수를 하기도 한다. 교사가 영어 학습을 지도할 때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유아가 영어 어휘를 계속 학습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교과영역에서 사용되는 어휘를 소개해야 한다

   유아는 사회성언어와 함께 학업언어도 학습하여야 교과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유아는 그 동안 또래와의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사회성언어를 학습하는데 치중하였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교과를 학습하는데 필요한 학업언어도 학습해야 한다

   유아가 학업언어를 학습할 때 어휘와 그림카드나 실물을 함께 활용하면, 학습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사는 유아에게 영어를 사용하는 모델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영어의 문장구조나 문법을 가르치려고 계획적으로 접근하기보다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하고, 영어를 사용하는 의사소통에서 모범을 보이면서 모방을 통하여 

   학습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영어로 말을 하면서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고 수정하기보다 정확한 언어의 모범을 보이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유아가 모방을 통하여 스스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4. 영어 말하기의 중간정도 유창성단계(4단계) 


유아는 영어를 어느 정도 완전한 문장형태를 사용하여 대화를 한다

그리고 창의성, 비판적 사고기능, 완전한 문장구조 등을 요구하는 질문에 반응을 한다

유아는 대화에서 상대편의 말을 아주 훌륭하게 이해하고, 더 복잡한 문장을 활용하여 대답하며, 표현에서 오류가 점차 감소한다

교사가 영어 학습을 지도할 때 고려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유아의 영어 학습에서 교과 내용영역의 어휘를 활용하도록 한다

   유아는 영어의 사회성언어를 계속 학습하면서 교과 내용영역의 학습활동에 사용되는 학업언어에서도 다양한 어휘를 학습하여 

   학업성취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영어를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그림카드, 실물, 몸동작, 모형, 협력학습 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유아는 추상적 언어를 이해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구체물이나 실제 생활상황에서 영어를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유아의 읽기기능과 쓰기기능은 신속하게 발달한다

   교사는 유아의 영어 듣기 및 말하기 학습을 계속 강화하면서 영어 읽기 및 쓰기 학습을 시작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