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영재유아를 확인하는 방법
영재유아를 확인하는 방법
아이다보아(idaboa)
영재유아를 판정할 수 있는 일반화되고 표준화된 도구는 없다. 유아에게 지능검사와 같은 검사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어렵고,
검사 도구가 있더라도 신뢰도가 낮은 편이다.
질문지나 척도를 개발할 때 초등학교 3학년 이하 아동에게는 문항의 어휘적합도검사를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그들은 어휘력이 낮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재유아를 확인하는 데에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교사의 관찰, 성적과 검사점수, 유아 면담, 부모로부터 정보, 작품의 포트폴리오 등과 같은 자료를 반영한다.
검사도구의 문항수가 많아지면 신뢰도가 높아지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교사의 관찰은 영재유아를 확인하는데 가장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영재유아에 대한 정확한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여야 한다.
1. 영재유아의 개념
‘영재’라 함은 재능이 뛰어난 사람으로서 타고난 잠재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특별한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를 말한다(영재교육법제2조).
그리고 일반지능, 특수학문적성, 창의적 사고능력, 예술적 재능, 신체적 재능, 그 밖의 특별한 재능을 갖는다(영재교육법제5조).
영재 개념에는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일반영재(gifted)는 일반적으로 우수한 지적 능력을 갖는다.
둘째, 특수영재(talented)는 연극, 예술, 음악, 체육, 지도성과 같은 특정 영역에서 우수한 재능을 가진 자를 의미한다.
영재유아는 우수한 재능을 한 가지 이상 영역에서 나타낼 수 있다.
그러나 5세 영재유아가 읽기를 못할 수 있고, 지체장애유아가 일반영재일 수도 있다.
㉠ 전통적으로 지능은 단일의 질로서 모든 영역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장기간 변화하지 않은 유전적인 것으로 고려하였다.
그러나 지능의 개념이 더 유동적이고 다차원적인 다지능개념으로 정의되면서 영재의 개념은 변화하였다.
따라서 영재는 단일의 개념으로 정의하기가 어렵다. 지능이 고정되지 않고 학습될 수 있는 것이라면, 영재는 계발될 수도 있다.
㉡ 수학 영재유아는 수와 수학 정보에 대한 많은 호기심, 사상을 신속하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형태와 사고를 추상적으로 볼 수 있는
우수한 능력, 수학 개념을 생소한 상황에 적용하는 능력, 분석적․귀납적․연역적 추리의 우수한 능력,
어렵고 복잡한 문제해결능력 등을 갖고 있다.
㉢ 과학 영재유아는 사물과 환경에 대한 강한 호기심, 과학적 현상을 조사하는데 대한 강한 흥미, 관찰하고 질문하는 경향성,
과학적 개념과 관찰된 현상을 연계하는 능력, 창의적이고 타당한 탐색을 하는 특수한 능력, 사물을 수집하고 분류하는 활동에 대한
강한 흥미 등을 갖는다.
㉣ 수학 영재유아나 과학 영재유아는 다른 교과영역에서는 영재가 아닌 경우도 있다. 수학이나 과학에서도 영재유아의 능력은 주제와 영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수학과 과학은 인지기능에 관련된다.
2. 영재유아의 일반적 특성
영재유아는 지적능력, 창의성, 예술적 영역에서 높은 성취를 나타내고, 범상한 지도성을 소유하거나 특정 학업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나타낸다.
영재유아의 흥미는 또래 유아와 유사하지만, 더 깊이 있게 학습한다.
그래서 영재유아에게는 다른 차원에서 즐겁게 참여하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재유아의 일반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 영재유아는 또래 유아보다 더 빠른 속도로 학습한다. 그리고 책 읽기, 많은 어휘 이해, 광범한 흥미, 학습에 대한 깊은 흥미를 가지며,
창의적 사고를 하기 위하여 도전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요구한다.
㉡ 영재유아는 신체기능발달과 정서발달보다 인지발달에서 또래보다 발달 속도가 더 빠르다. 그리고 비범한 생각, 많은 지식, 빠른 학습속도,
타인의 생각과 감정에 매우 민감하다.
㉢ 영재유아는 기억력이 좋고, 새로운 사상을 실험하고,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기를 좋아한다. 그리고 완벽주의자이며, 유머감각이 우수하다.
㉣ 영재유아는 우수한 언어기능, 복잡한 어휘 이해, 이야기․노래․리듬을 활용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읽기 및 쓰기 능력이 우수하고, 읽기를 하기 이전에 이야기 결말을 알려고 하며, 이야기를 아주 상세하게 기억한다.
영재유아는 또래 유아가 할 수 없는 문장을 읽거나 이해하고, 복잡한 형태를 인식하고,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이전에 책을 읽는다.
㉤ 영재유아의 주의집중기간은 또래보다 더 길다. 그리고 추리능력이 우수하고, 이해력이 빠르고, 문제해결능력이 우수하고,
다양한 관점을 가지며, 특이한 해결방법을 강구하기도 한다. 그리고 새로운 개념을 신속하게 이해하고, 관심 영역이 매우 넓은 편이다.
㉥ 영재유아는 자료의 활용이 특이하고, 혁신적인 사상을 가지며, 비범한 연극놀이의 상황을 설계한다. 그리고 상상적으로 친구나 또래를 만들기도
한다. 수학문제를 쉽게 해결하며, 주변 세계에 대하여 많은 정보를 갖는다.
㉦ 영재유아는 그림이나 상황에서 사소한 것도 알아보고, 상황을 더 복잡하게 만들고 즐긴다. 그리고 과다한 에너지 때문에 과잉행동유아로 오인될
수 있다. 영재유아는 특수한 통찰능력을 가지며, 이것은 영재유아 확인에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그리고 정보처리능력, 정보혼합능력이 우수하다.
㉧ 생후 1년 이내 영재영아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즉, 첫째, 수면에 쉽게 들지 않고, 일찍 일어나거나 오랫동안 잠을 자지 않는다. 수면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문제가 아니다.
둘째, 주변에 야기되고 있는 것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그리고 항상 주변을 예민하게 살피고, 주의집중을 하여 듣는다.
셋째, 출생 후 8개월쯤 되면, 친숙한 사람과 모르는 사람을 기억하고 식별한다. 낯선 사람을 볼 때, 친숙한 사람과 인상을 비교하고 경계를 한다.
인식이 빠르다.
넷째, 출생 후 9개월쯤 되면, 일반 영아가 간단한 말을 할 수 있을 때 복잡한 말을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