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재교육] 영재유아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영재유아의 효과적인 교육방법


 영재유아는 일반유아들이 생활하는 일반학급에서 교육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통학교육 학급에서는 일반유아보다 더 많은 교육적 자극을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 영재유아는 일반유아가 즐기는 활동에도 즐거움을 가지나, 더 많이 그리고 더 깊고 상세하게 즐긴다.


1. 교육전략


 교사는 영재유아에게 일반유아와 다른 수준에서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여야 한다. 사실 모든 유아는 신기하고, 다양하며, 풍부한 활동을 요구한다. 그것은 교실 자료, , 현장답사, 교실 자원인사, 활동 등을 통하여 제공될 수 있다. 통합교육 학급에서 영재유아의 효과적인 교육전략에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산출의 차별화가 있다.


*교육내용의 차별화


교육내용의 차별화는 학습하는 내용의 심화에 초점을 둔다. 심화학습은 더 심도 있는 내용을 학습하며, 교육과정 이외 학습활동을 제공한다. 그리고 학습내용에서 추상성, 복잡성, 다양성을 증가시킨다.

교사는 영재유아를 위한 과학 교육활동은 더 빠른 속도로 진행하고, 덜 반복적인 특성을 가져야 한다. 수학 교육활동은 연령수준에서 더 앞선 내용을 학습하도록 한다.

교육목적 유형에는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가 있다. 후자 3가지 단계는 영재유아에게 매우 유용하고, 더 발전적이고, 도전적인 방법으로 학습하도록 돕는다. ‘분석은 사상과 정보를 분류하고, 비교하고, 대조하고, 조사하고, 연역적 방법으로 활용한다. ‘종합은 사상과 지식을 독창적으로 수행하고, 그것을 발견하고, 설계하고, 계획하는데 활용한다. ‘평가는 사상과 정보를 해석하고, 증명하고, 비판하고, 판단한다.

영재유아는 과학자처럼 직접 탐색하고, 실험하며, 발견하려고 한다. 그리고 확산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의 계발을 요구한다. 확산적 사고를 촉진하는 요소에는 인지요소와 정의요소가 있다. 인지요소는 유창한 사고, 융통성 있는 사고, 독창적 사고, 정교한 사고를 의미한다. 정의요소에는 모험심, 복잡성, 호기심, 상상력이 있다


*교육방법의 차별화 

 

 교육방법의 차별화는 학습활동에서 영재유아에게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허용, 심화학습활동영역 제공, 문제해결 학습활동 제공을 의미한다.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영재유아가 자신이 학습활동에 책임을 가지고 지식과 기능을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필요한 기능에는 선택, 기획, 목적 설정, 교재교구 확인, 활동 수행, 자아평가가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영재유아가 고립되어 혼자서 활동함을 의미하지 않는다. 영재유아가 할 수 있고, 자신의 지식에 근거하여 결정하며, 승인할 수 있는 수준에서 활동을 완성할 책임을 갖는다. 그리고 스스로 문제를 명확하게 하고, 문제해결의 방법을 결정하며, 활동을 수행하고 평가한다.

심화학습활동영역: 교실의 활동영역은 더 발전된 교재교구와 활동을 가질 때, 교육과정의 다양성 및 심화학습을 가능하게 한다. 흥미에 근거한 심화학습활동영역은 영재유아가 더 도전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교사는 교실 내에 2개 정도의 활동영역을 추가로 조성한다. 활동은 도전적이고, 영재유아의 학습형태와 선호를 고려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수학활동영역은 퍼즐, 주사위, 게임, 계산기, 블록, 문제해결활동 등을 제공한다. 과학활동영역에는 자석, 거울, 온도계, 확대경, 모델, 생각할 질문 등을 제공한다. 다른 활동영역도 더 구체적이고 심화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조성할 수 있다.

문제해결 학습활동: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해결하도록 한다. 교사는 영재유아가 문제를 정의하고, 관련된 자료를 분석하도록 한다. 그리고 탐색할 수 있는 질문을 찾고 탐색하도록 돕는다. 문제해결 학습활동은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그러나 인지발달에 효과적이다.


*교육산출의 차별화


영재유아가 교육적으로 많은 성취를 하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지식을 확대하기 위하여 도전적인 학습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영재유아의 학습형태와 흥미에 적절한 산출을 갖도록 한다. 영재유아는 학습한 것을 단순히 반복하기보다 새로운 사상이나 산출을 창조해야 한다


2. 수업방법



 영재유아가 통합교육 상황에서 일반유아와 함께 학습할 경우, 수업활동에서 교사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영재유아가 바라는 대로 심도 있고 흥미 있는 학습활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한다. 예를 들면, 추가적인 언어기능을 계발하도록 돕고, 책을 더 오랫동안 읽도록 허용하고, 그림책보다 더 상세한 내용의 책을 더 많이 읽도록 한다. 이야기 시간 이후에 특별히 토론시간을 갖도록 한다.

과학활동영역에 더 풍부한 교육내용을 제공한다. 그리고 과학활동을 확대하도록 한다. 문제해결을 촉진하고 창의적 사고력을 계발할 수 있는 수업방법을 활용한다.

높은 수준의 사고력을 요구하는 개방목적의 질문을 제공하고, 영재유아의 사상과 제안을 수용하고 그것을 확대하며, 독창적이고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한다.



3. 교실환경


교사는 영재유아에게 책임과 자율성을 권장하고, 개별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도전적 환경을 제공한다. 구체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교실의 환경은 영재유아를 포함한 모든 유아에게 안정감과 승인감을 제공하여야 한다. 교사가 모든 유아를 존중할 때, 이러한 분위기를 창조할 수 있다. 영재유아는 활동을 신속하게 완성하는 특이한 능력 때문에 교실활동에서 방관자가 되기도 한다. 영재유아가 학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한다.

교사는 영재유아에게 높은 기대를 갖고, 그것을 본인에게 전달한다. 그리고 다양한 문화를 고려한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과정에 다양한 문화를 반영하도록 한다. 이러한 환경은 영재유아가 다양한 학습활동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가능하다.

영재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이해하고, 확대할 수 있는 활동과 교재교구를 제공한다. 흥미 있고 도전적인 활동은 지적인 호기심과 에너지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소될 수 있게 한다. 영재유아가 싫증과 낮은 성취를 갖지 않도록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유아교육은 교과를 통합해서 가르치며, 교과내용을 지도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외국의 경우 교실에 활동영역(학습센터, 흥미영역)을 설치하여 교과 내용을 학습하게 한다. 주입식이나 강압적으로 가르치지 말고 놀이나 활동을 통해서 재미있게 학습하게 한다. 놀이를 학습방법으로 선택하지만, 그 자체를 유아교육의 전부로 추구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