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교사론] 유치원 교사의 역할
유치원 교사의 역할
1. 교사 역할의 본질
교사의 역할은 교사로서 수행해야 할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교실에서 유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일에 초점이 주어지나, 유치원 기관․부모․지역사회에 관련된 역할도 포함한다.
초기의 교사 역할은 주로 유아를 단순히 보호하는 역할에 초점이 주어졌다. 그 후 보호 이외에 교육적 자극을 통하여 전인발달을 도모하는 역할도 포함하게 되었다. 오늘날 유아의 교육과 보호는 분리되기 어렵다고 보고 양자 모두를 강조한다. 교사는 교육보호(educare)관점에서 교육과 보호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한다.
2. 학급 관련 역할
교사 역할의 핵심은 학급에 관련된 역할이며, 유아 교육, 유아 보호, 환경 조성, 생활지도, 학급경영의 역할이 있다.
1) 유아 교육 역할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등을 결정하여 지도하고, 유아의 발달정도를 평가하여야 한다.
‘발달상 적절한 실제’는 교육활동이 유아의 발달수준, 학습준비도, 욕구, 흥미, 사회적․문화적 상황 등에 근거하여 결정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 교육목표 설정: 교사는 유아의 놀이나 활동 모두를 교육으로 보고, 놀이나 활동을 계획할 때 교육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 교육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일관성 있는 교육철학적 이념, 전문가 의견, 학습자의 요구와 흥미, 학습심리의 타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 교육내용 선정 및 조직: 교사는 교육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여야 한다. 바람직하게 학습이 일어나게 하려면 선행학습이 후속학습으로 발전되고, 구체적이고 단순한 것에서 추상적이고 복잡한 것으로 순서에 따라 조직되어야 한다(계열성). 그리고 반복 학습을 통해 완전히 내면화될 수 있도록 하고(계속성), 선정된 경험들은 서로 보완하고 강화할 수 있도록 조직되어야 한다(통합성).
㉢ 수업지도(활동 및 놀이 지도): 교사는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에 따라 교재교구를 선정하고, 활동이나 놀이의 방법을 결정하고, 집단을 조직하여야 한다. 그리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상황의 변화에 따라 계획을 융통성 있게 수정하면서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 유아 평가: 평가는 유아 발달영역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유아에게 최선의 이익을 도모하는 수단이 되어야 한다. 교사는 평가를 통하여 유아가 알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 주의해야 하는 것 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그리고 유아의 전인발달 요구를 더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고, 활동을 개별화할 수 있고, 특수요구를 확인하며, 발달정도를 가족에게 의사소통을 하고, 프로그램을 개선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교사는 신뢰할 수 있는 평가결과를 얻기 위해 다양한 평가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2) 유아 보호 역할
교사는 유아 질병의 일반적인 증세를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야 하며,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유아의 건강과 안전은 교사의 중요한 책임이다. 교사는 유아의 신체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학급에서 유아가 안전하게 놀이를 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안전한 환경은 물리적 환경과 심리적 환경을 의미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따뜻하고 편안하며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하고, 유아 보호에 열성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유아의 비언어적 표현을 이해하고, 짧은 주의집중과 거친 행위도 인내와 사랑으로 대하여야 한다. 유아는 시행착오를 통하여 학습하기 때문에 인내심과 융통성이 요구된다.
3) 교실환경 조성 역할
교실환경은 물리적 환경, 심리적 환경, 교육과정 환경을 의미하고, 유아가 행동하고, 발달하고, 학습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교실환경은 유아에게 광범한 자기 발견적 학습기회를 제공하고, 교육프로그램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할 수 있도록 충분한 교재교구를 제공하여야 한다.
교실공간은 모든 유아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집단 규모의 활동을 수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유아의 흥미와 상상력을 유발하는 교재교구를 포함하고, 교재교구는 선반 위에 매력적․개방적으로 진열하고, 유아 학습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어야 한다.
4) 유아 생활지도 역할
생활지도는 유아가 전인적 존재로서 건실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교사는 유아 행동관리에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해야 한다. 그리고 학급생활이나 수업활동에 관련된 규칙과 절차를 개발하고, 유아 행위에 대한 기대를 설정하여야 한다. 교사는 설정된 규칙과 절차를 명료하게 알리고, 자신이 그 모범이 되어야 한다. 규칙은 쉽게 설명되고, 구체적이며, 제한되고, 긍정적이고 전향적인 용어로 진술되어야 하며, 학급상황과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교사는 규칙과 절차를 따르지 않은 유아들을 위한 대비책도 마련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문제행동을 할 때, 유아에게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확인하고, 그것이 연령에 적절한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유아에게 적절한 행동을 지도하기 위해서는 그와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이 있어야 한다.
5) 학급 혁신 역할
교사는 새로운 사상에 개방적이고, 모든 유아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행위를 적절히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혁신에 요구되는 능력, 행위, 태도를 함양하고, 참신한 활동을 학급에 실제로 적용하여야 한다.
혁신은 혁신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를 요구한다. 혁신적 사고는 많은 생각을 하고(유창성), 순응을 파괴할 수 있고(융통성), 현재 상황에서 새로운 사상을 제시할 수 있고(독창성), 학급 상황에 적절하게 하는 세밀함을 가져야 한다(정교성). 교사는 이러한 능력을 연마하여 학급의 실제를 부단히 혁신하여야 한다.
3. 기관 관련 역할
기관 관련 역할은 소속된 유치원 기관에 관련되며, 기관경영 참여, 행사 수행, 직장인 역할이 있다.
1) 기관경영 참여 역할
교사는 담당한 학급 업무 이외에 소속된 기관의 경영업무가 주어지면 수행하여야 한다. 유치원의 경영조직은 교육조직, 사무조직, 운영조직으로 이루어진다. 교육조직은 학급담임조직, 특별활동조직 등을 의미한다. 사무조직은 교육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조직이다. 운영조직은 참모조직으로서 기관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성취하기 위한 위원회를 의미하며, 자문․협의․의결하는 조직이다. 교사는 교육조직, 사무조직, 운영조직에 소속될 수 있으며, 맡은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2) 기관 행사 수행 역할
교사는 기관의 다양한 행사를 수행하면서 유아들에게 애국심․애향심․애교심․애급심을 함양하고, 지․덕․체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전인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행사에는 입학식, 어린이날행사, 어버이날행사, 졸업식, 스승의 날, 운동회 등 다양한 것이 있다. 교사는 행사를 위한 기획, 준비, 참가, 인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직접 행사 업무를 담당하지 않은 경우라도 집단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으로 협력하여야 한다.
3) 동료 장학 역할
교사는 동료에 대한 상호 장학자로서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장학은 동료 교사의 요구와 문제를 듣고 도움을 제공하고, 새로운 방법이나 특정 방법을 부과하기보다 자신의 잠재능력을 능동적으로 활용하도록 자극을 제공한다.
교사는 감정이입능력과 건설적인 팀 형성 능력을 가져야 한다. 팀 구성원들은 문제를 공유하고, 서로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장학자로서 역할은 다른 교사에게 지원적이고 비지시적이고 비평가적으로 수행되어야 하며, 풍부한 현장 지식을 갖추어야 효과적일 수 있다.
4) 직장인 역할
직장에는 규칙과 규율이 있고, 조직문화가 있다. 직장인은 서로 존경심을 가지고 예절을 지키며, 관용․공평․친절한 마음과 태도로 임해야 한다. 교사는 상사에게는 존경심과 예절을 지키고 좋은 협력자와 보필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하급자에게는 너그럽고 친절한 태도를 가져야 한다. 동료 간에는 화기애애한 분위기로 좋은 벗으로서 상호 신뢰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4. 지역사회 관련 역할
지역사회에 관련된 역할에는 지역사회인 상담, 가족 지원, 사회적 모범자 역할이 있다.
1) 지역사회인 상담 역할
교사는 권위적인 자세보다 인간적이고 친밀한 자세로 부모 및 지역사회 주민에게 상담을 수행하여야 한다. 상담은 고객이 있어야 하고, 상황을 진단하기 위하여 문제를 명료화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고객의 관심에 민감하고,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며, 문제해결 방안을 강구하는 것으로 종료된다.
상담은 고객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하며, 일방적으로 훈계하고 지도하려는 의도를 가진 수직적 통제 방식을 써서는 안 된다. 교사는 끝없는 관심과 사랑이 담긴 수평적 차원에서 열린 대화방식으로 상담을 수행해야 하며, 무엇보다 친근한 대화 형식이 중요하다. 교사는 상담에 필요한 기본적 지식과 기능을 획득하고, 감정이입, 자발성, 진실성, 온정적 감정을 갖고 임하여야 한다.
2) 가족 지원 역할
교사와 부모는 동반자로서 유아 교육보호에 상호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부모는 누구나 자녀에게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교사는 자신의 유아교육에 관련된 전문적 지식과 문제해결 방법을 부모와 공유함으로써 부모가 유능한 교사로서 자녀를 지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는 유아와 관련하여 부모가 관심을 가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교사에게는 사소하게 보이는 문제라도 부모에게는 중요한 문제일 수 있다. 교사는 부모의 감정을 존중하고, 부모에게 훌륭한 역할모델로서 행동하고, 진정한 관심을 보여주며, 공격적인 언행을 피하고, 부모가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3) 지역사회 모범자 역할
유아는 교사의 사고와 행동을 모델로 삼은 경우가 많으며, 교사의 언행이 그들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이러한 이유로 지역사회에서 행동의 제약을 받게 된다. 교사는 전통적으로 지식뿐만 아니라 언행까지 유아, 부모, 지역사회인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예절바른 언행과 단정한 복장을 갖추고, 세속적이고 천박한 욕구충족 방법을 삼가고, 사회의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