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교사론] 유치원 교사의 윤리

유치원 교사의 윤리 

교사의 윤리는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행동하는 방법이고, 유혹을 다루는데 도움을 주며, 편리함보다 올바르다고 믿는 것에 의하여 행동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유아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최선의 이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행동하게 권장하며, 결코 수행해서는 안 되는 행위는 하지 않도록 안내한다.

유치원 교사는 업무를 수행하면서 일상적으로 많은 윤리적 의사결정을 하며, 이 때 유아를 위하여 최선을 다 하고 있다는 감정을 갖도록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법적 역할은 의무를 의미하며 위반할 경우 처벌을 받는다. 그러나 윤리적 역할은 도덕에 관련되며 강제성이 없고 처벌되지 않지만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유치원 교사의 윤리는 유아, 유아 가족, 동료 교직원, 사회에 관련하여 제시된다.

 

1. 유아에 대한 윤리

교사가 유치원 업무를 수행하면서 직면하는 문제는 대부분이 유아가 성숙되지 않고 어리기 때문에 발생한다. 교사는 유아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유아들 간의 차이를 존중하면서 개별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유아가 또래와 협력하여 살아가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도와야 한다. 그리고 유아의 신체적 건강, 정서적 안정, 긍정적 자아개념, 능력, 발랄함 등을 증진하는데 기여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를 해롭게 해서는 안 된다. 유아를 무시하고, 위험하게 하고, 이용하고, 협박하고, 정서적으로 상처를 입히고, 신체적으로 해롭게

   하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교사는 인종, 종교, , 국적, 언어, 능력, 부모의 지위, 행위 등에 근거하여 유아를 활동에서 배제하거나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

교사는 유아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할 때 관련된 지식과 정보를 가진 자를 참여시키거나 의견을 반영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들의 활동이나 놀이, 실내외 환경 조성,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고, 유아의 잠재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전문성을 함양해

   야 한다.

교사는 신체적성적정서적 괴롭힘무시와 같은 유아 학대의 증상을 잘 이해하고 확인할 수 있어야 하며, 관련된 법과 절차를 이해하고 준수

   해야 한다.

 


2. 가족에 대한 윤리

가족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교사는 유아교육에 관련하여 가족과 공동의 관심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가족과 협력하여야 한다.

교사는 가족이 유아가 소속된 학급의 교실이나 활동 상황에 접근하여 관찰하는 것을 거절하지 않아야 한다. 교사가 하는 활동을 가족에게 

   공개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급의 유아교육보호프로그램의 철학, 정책, 활동 등을 가족에게 알리고, 그 배경을 설명하도록 한다. 그것은 유아가 이해할 수 없기

   때문에 대신에 유아 가족에게 하는 것이다.

교사는 유아에게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의사결정에 가족을 참여시키거나 의견을 반영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에게 야기된 사고, 전염병에 노출될 위험, 정서적 스트레스를 갖게 할 사건 등을 가족에게 사실적으로 정확하게 알리도록 한다.

가족은 자녀가 참여할 현장 연구사업을 충분히 이해하고, 불이익 없이 연구 대상에 동의 여부를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교육, 발달, 복지를 저해하는 방법으로 수행되는 현장 연구는 허용하지도 참여하지도 않아야 한다.

교사는 자신의 이익을 목적으로 가족과의 관계를 활용하지 않으며, 유아교육의 효과성을 저해하는 방향으로 가족과의 관계를 형성하지 않는

   다.

교사는 유아의 기록을 보호하고, 기록의 공개를 위한 지침을 확인하고 준수해야 한다. 유아 기록의 공개는 해당 가족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학대나 무시의 경우는 예외로 함). 교사는 유아와 가족의 비밀유지권리를 존중하며, 개인의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유아 집단의

   정보는 공개할 수 있으나 개인 이름을 알 수 있는 정보는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그러나 유아의 복지가 위험하다고 생각할 합리적 이유가 있

   을 때, 유아의 이익을 위하여 노력할 수 있는 기관이나 개인과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교사는 가족 간에 갈등이 발생할 경우, 개방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유아에 대한 관찰을 공유하며, 관련된 당사자들과 결정을 함께 하도록 한

   다. 어느 한쪽 편을 들지 않도록 한다.

교사는 가족을 지원하는 지역사회의 자원과 전문적인 서비스를 파악하고, 가족이 그것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3. 동료 교직원에 대한 윤리

교사는 동료 교직원과 업무를 수행하면서 인간의 존엄성이 존중되고, 직업적 만족감이 증진되며,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교사는 동료 교직원의 인간적 존엄성과 다양성을 존중하고, 업무에 관련된 문제를 동료적인간적 방법으로 해결하여야 한다.

교사는 동료 교직원의 직업적 행위나 인간적 특성에 대하여 관심을 표현할 때에는 조심하여야 한다. 진술하는 말은 업무에 관련된 직접적 증

   거나 자료에 근거하고, 인간 자체를 부정적으로 비판하거나 공격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교사는 유치원의 유아교육보호프로그램 정책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우선 기관 내에서 건설적긍정적인 방법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

   여야 한다.

교사는 권위가 주어질 때에만 소속 유치원을 위하여 비판하거나 행동하여야 한다. 소속 유치원을 위하여 개인적 생각을 표현할 때 조심하여

   야 한다.

교사는 유아교육보호에 관련된 법규를 위반하지 않는다.

 


4. 사회에 대한 윤리

교사는 유아의 복지와 보호에 책임을 가지고 있고, 유아에 대한 전문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교사는 모든 곳에서 유아 권익을 대변하는데 기여해야 한다.

교사는 자신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본질 및 실제를 개방적이고 진실하게 의사소통한다.

교사는 인간적으로 부적합하고 직업적으로 자질이 없는 직위를 승인하고 업무를 수행하지 않아야 한다.

교사는 유아와 가족을 위하여 일하는 다른 직업인들과 협력한다.

교사는 유아교육보호에 관련된 법규를 이해하고, 법규를 위반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