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유아 듣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과 지도 방법

유아 듣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과 지도방법



1. 유아 듣기 학습의 의의


 듣기(hearing)는 신체 신경계와 근육의 성장에 관련되며, 4~5세에 성인수준으로 성숙된다. 그러나 듣기(listening)는 학습된 행위이며, 관심 갖기, 소리 구별하기 ․ 이해하기 ․ 기억하기에 관련된 정신적 활동이다. 유아의 듣기능력은 양자의 영향을 받는다. 듣기는 언어에서 가장 먼저 학습하는  영역이며, 말하기 ․ 읽기 ․ 쓰기 학습과 사회적 상호작용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유아 개인차에 적절하게 학습지도를 하여야 한다.


2. 유아 듣기 학습의 지도방법


 유아의 듣기활동은 일상생활이나 놀이에서 많이 이루어지며, 단어를 듣고 이해하고 모방하면서 학습한다. 교사는 유아가 듣기활동을 통해 말하는 자와 대면을 하고, 눈 마주침을 하고, 상대방의 말을 중단하지 않고 조용히 들으며, 메시지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한다.


㉠ 교사는 듣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해 유아 집단보다 개별로 대화를 많이하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가 또래와도 많은 대화하도록 한다. 

    유아는 교사나 또래와 대화를 하면서 듣기능력을 효과적으로 계발할 수 있다.

㉡ 교사는 유아에게 말을 할 때 단순한 문장을 사용하고, 느리고 명료하게 하며, 핵심적 단어를 강조하기 위하여 음정과 표현을 다양하게 한다. 

   그리고 문장과 문장 사이에 잠시 쉬고,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한다.

㉢ 교사는 말을 열성적이고 힘차게 하며, 명료하고 적절한 속도와 높이로하며, 충분한 시간을 갖고 느긋하게 대화를 해야 한다. 

    그리고 주변의 소음을 없애고, 가끔은 유아의 관심을 얻기 위해 낮은 목소리로 말하도록 한다.

㉣ 교사는 유아에게 듣기활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 듣기활동은 나이가 어릴수록 반복하여 수행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유아는 듣기활동을 반복하면서 즐기고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3. 유아 듣기활동


유아의 듣기활동은 간단한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단계적으로 시행되어야한다. 듣기활동의 내용은 다양하며,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다.


1) 동화 구연(이야기 들려주기: storytelling)

 동화 구연은 유아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활동이며, 듣기학습을 권장하고,새로운 세상에 대한 이해를 넓혀주며, 언어에 대한 즐거움을 제공하고,  상상력을 계발해준다. 그리고 유아가 이야기의 시작 ․ 중간 ․ 종료라는 계통적 흐름을 이해하고, 교사의 몸동작, 얼굴표정, 목소리의 변화를 모방하면서 학습한다.


(1) 이야기 선정

 동화 구연은 대개 책을 참고로 한다. 유아는 교사가 이야기해준 책을 발견하면 좋아하며, 개별 활동에 도움을 준다. 따라서 학급의 도서활동영역에 있는 책 중에서 선정한다.

㉠ 동화 구연을 처음하는 자는 자신이 좋아하는 내용으로 간단한 이야기로 시작해야 한다. 

    이야기는 단순하고, 구조상 기억하기가 쉽고, 초점이 있고, 반복적이면서 리듬이 있으며, 분위기가 고조되어야 한다.

㉡ 이야기는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절하고, 이해하기가 쉬운 단어로 구성되며, 유아에게 친숙하고 교육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문화적으로 적절하면서 성 편견이 없어야 한다.

㉢ 이야기의 줄거리는 단계가 있고, 해결에 관심을 갖게 하며, 사건이나행동으로 시작되고, 절정감이 있고, 만족감으로 종료되어야 한다.


(2) 동화 구연 준비

 동화 구연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준비와 연습을 하여야 한다. 교사 본인이 이야기의 줄거리, 특성, 대화, 구성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소한 것은 생략하여 이야기 자체를 단순하게 만들어야 한다.

㉠ 교사는 이야기를 여러 행동장면으로 구분하고, 일정한 계열로 배치하고, 이야기의 핵심적인 사건들과 그것들이 야기되는 계열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놀라게 하기나 질문 등으로 이야기 종결하는 방법을 결정한다.

㉡ 이야기는 상황과 주인공 소개, 문제나 갈등의 제공, 줄거리 개발, 해결방법의 탐색, 절정감 갖기, 만족한 결론 내리기로 구성한다.

㉢ 유아가 주의집중을 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시작하는 방법과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결정한다. 

    이야기를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손동작, 얼굴표정, 몸동작을 충분히 연습한다. 그리고 간단한 소품들을 준비한다.

㉣ 준비를 하기 위하여 혼자서 조용히 읽고, 그 다음에 큰소리로 읽는다. 그리고 책을 덮고 대화 형태로 이야기를 하도록 한다. 

    동물들이나 주인공별로 말소리를 달리할 것인가도 결정한다.


(3) 이야기 전달

 교사는 유아들이 관심을 갖고 눈 접촉을 할 수 있도록 유아집단 가까이 유아용 의자에 앉는다. 그리고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모두가 편안함을 갖도록 한다. 이야기는 대화하는 형태로 전달하면 더 효과적이며, 대화는 정확하게 기억할 필요가 없고,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교사는 유아들이 들으려는 준비가 될 때까지 시작하지 말고, 유아의흥미를 유발하면서 시작하여야 한다. 

   이야기를 하면서 눈은 유아들을 관찰하고, 모든 유아가 조용히 들을 수 있는 상황을 유지해야 한다.

㉡ 유아의 발달수준에서 이야기를 하고, 이야기를 할 때 목소리를 창의적으로 고안하여 실시한다. 

    필요한 경우 몸동작을 사용하고, 이야기 줄거리에 따라 얼굴표정을 변화해야 한다.

㉢ 이야기를 천천히 말한다. 정상적으로 대화하는 속도의 반 정도로 하면, 이야기가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교사 자신의 말과 몸짓으로 즐겁게 이야기해야 한다. 

    말을 할 동안 유아들에게 반복, 리듬이나 행동, 적절한 질문으로 유아를 참여시키고, 명료하고 확고한 목소리를 사용한다.

㉣ 이야기의 중요한 부분은 느리게 하고, 흥분되는 곳은 빠르게 진행한다.

    모험적 이야기는 흥분과 놀라움을 갖게 한다. 어떤 부분은 속삭이고, 이야기의 등장인물의 특성에 따라 목소리를 적절하게 변화해야 한다.

㉤ 이야기하는 중에 계속적인 긴장감을 갖도록 중간 중간 짧은 휴식을 갖도록 한다. 

    주인공의 태도와 동기를 의사소통하고, 마음속에 장면을 상상하면서 말한다. 

    이야기를 말한 후, 유아와 함께 이야기에 대하여 토론한다. 가장 즐거운 것과 기억나는 것을 말하도록 한다.


2) 동시 읽어주기

 유아는 청각적으로 즐거움이 있는 듣기활동을 좋아한다. 그러므로 적절한 동시를 선정하여 들려주고, 동시를 듣고 떠오르는 생각, 상상, 느낌 등을 그림이나 동작으로 표현해보도록 한다.

동시 읽어주기 활동은 유아 듣기능력 계발에 효과적이며, 단어 이해와 즐거움을 제공하면서 유아에게 새로운 단어, 사상, 태도를 학습할 기회를 제공하며, 유아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음운의 이해를 권장한다.

㉠ 동시는 간단한 이야기, 반복되는 이야기나 일상적인 활동의 묘사, 즐거운 리듬과 음운을 가진 동시, 유아와 일상생활에 관련된 동시가 좋다.

㉡ 동시 읽어주기는 대화하는 방법으로 하면, 노래하는 형태보다 음운이 미묘하고 즐겁다. 

  그리고 교사가 열성적으로 읽어주면, 유아의 즐거움도 증가한다. 동시를 감정을 섞어서 천천히 읽어주면서 느끼는 감정을 표정으로 나타내도록 한다.


3) 텔레비전 시청

 훌륭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시청은 유아에게 호기심을 자극하고 새로운 세상에 접촉하게 한다. 유아는 텔레비전 시청을 즐기고 그것에서 많은 것을 학습할 수 있다. 그러나 유아는 시청한 것을 모방한다. 따라서 유아가 시청하는 프로그램을 잘 선정하여야 한다.

㉠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유아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것, 듣고 질문하기를 권장하는 것, 많은 단어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갖도록 하는 것, 새로운 사상과 사물을 도입하는 것이 좋다.

㉡ 텔레비전 시청은 유아 개인의 다른 활동 간에 균형을 도모하도록 시청하는 시간을 하루 2시간 이내로 제한한다. 

   과도한 텔레비전 시청은 언어 능력의 발달을 지체시킬 수 있고, 지적 자극의 제공이 어렵고, 일상생활의 경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4) 감상적 ․ 판단적 듣기 활동

 감상적 듣기는 즐거움이 목적일 때 하며, 가벼운 듣기활동을 한다. 활동에는 음악 ․ 리듬 ․ 소리를 듣고 느낀 감정을 말하기, 음악이나 리듬에 따라 움직이기(즉흥율동) ․ 손뼉 치기 ․ 두드리기, 속도감, 가수의 성 확인하기 등이다. 음악 감상은 유아 발달수준에 적절한 음악을 선정하여야 한다. 판단적 듣기는 유아가 간단한 이야기를 듣고 내용을 이해하고 비판하고 판단하는 활동을 한다. 활동은 다양하며, 대표적인 것으로 

첫째, 간단한 사건과 그 해결방법을 듣고, 해결방법에 대한 평가를 한다. 

둘째, 간단한 사건을 도입하고 전개하면서 결말이 생략된 이야기를 제공하고, 결말을 만들게한다. 

셋째, 틀린 부분이 있는 간단한 이야기를 말해주고, 틀린 부분을 지적하고 정정하게 한다. 

넷째, 그림의 내용을 이야기로 듣고 해당 그림카드 찾기, 사물의 특성을 듣고 해당 그림카드 찾기 등이 있다.


5) 음운인식활동

 음운인식은 듣기에서 소리에 대한 이해이며, 듣기학습에 매우 중요하며, 문자와 소리를 연계하는 필수적 기능이다. 음운인식활동은 소리 듣는 능력을 계발하며, 대개 3세부터 시작된다.

㉠ 음운인식활동에는 음운인식하기, 음운 판단적 듣기, 음운 비교하기, 음운 게임하기, 책 읽어주기, 이야기 듣기, 동시 읽어주기, 노래 듣기, 첫소리나 끝소리가 같은 단어 찾기, 유아가 좋아하는 동요를 반복하여 읽어주기,유아와 단어를 토론하고 목록 만들기, 유아에게 글자카드로 자음과 모음 이름 확인하기, 동물⋅악기⋅자동차⋅자연의 소리 듣고 흉내 내기, 교사의 지시사항 듣고 실천하기, 소리의 높낮이 ․ 길이 ․ 속도 확인하기, 또래의 목소리확인하기 등이 있다.

㉡ 음운인식활동은 유아들 간에 상호작용을 많이 할 수 있는 집단상황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유아는 사회적 활동을 즐기면서 또래로부터 음운을 학습한다. 유아가 듣기를 할 때 편안한 좌석이 제공되어야 한다.


6) 책 읽어주기

 유아는 책 읽어주는 것을 듣기를 좋아한다. 유아가 읽어주는 내용을 모를지라도 언어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큰 소리로 책 읽어주기  활동은 영아의 경우 책을 보여주고 단어를 강조하지 말고, 큰소리로 읽는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걸음마아는 단어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3세 이상유아에게는 읽은 단어의 그림을 찾도록 한다. 유아는 언어기능이 발달하면서 관심이 그림에서 이야기로 옮겨진다. 유아가 단어와 문자를 인식하면, 교사는 단어나 문자에 관심을 두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