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유아 말하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과 지도방법

유아 말하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과 지도방법






1. 유아 말하기 학습의 의의

유아의 말하기는 옹알거림에서 출발하여 문장형태 말하기로 일정한 계열을 따라 발달한다. 유아는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들으면서 말하기를 학습한다. 말하기능력은 어휘능력과 표현능력으로 구성된다. 어휘능력은 구체물이나 상황에 연계하여 어휘를 반복 들으면서 계발되고, 표현능력은 어휘를 사용하여 말할 기회가 제공되어야 향상된다. 

유아는 듣고 학습한 어휘만을 사용하여 말을 한다. 따라서 말하기능력은 듣기경험에 기초하며, 어휘능력에 비례한다. 어휘에는 사회생활에서 사용되는 것과 교과활동에서 사용되는 것이 있다. 사회생활 어휘능력이 우수하더라도 교과활동 어휘능력이 떨어지면, 학습활동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토익과 같은 사회생활 어휘능력과 지능이 우수하더라도 교과활동 어휘능력이 낮은 외국 유학생이나 다문화 가정 아이의 경우 학업성취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유아의 어휘 학습은 두 영역 모두를 대상으로 해야 한다. 사회생활 어휘는 일상생활에서 학습할 수 있고, 교과활동 어휘는 학습활동을 통하여 학습할 수 있다.  

말하기 교육목적은 유아의 말하기능력과 표준말 사용을 증가시키고, 일상생활에서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말을 적절한 크기와 속도로 하며, 말하기에서 자신감을 가지며, 말하기 차례를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유아 말하기 학습의 지도방법

유아는 다른 사람의 말하기를 모방하면서 학습하며, 말하기 시도에 대한 보호자의 긍정적 피드백과 관심이 제공되면 효과적으로 학습한다. 유아는 사회적으로 고립되면 말하기를 학습하기가 어렵다. 말하기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되기 때문이다. 


1) 모방에 의한 말하기 지도

유아가 말하기를 학습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말하기의 모델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표준말을 활용하면서 유아의 훌륭한 말하기 모델이 되어야 한다. 

㉠ 교사는 말하기에서 완전한 문장으로 정확한 문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명료하고 간단하며, 이야기의 처음․중간․마지막이 명확하여야 한다. 

㉡ 교사는 유아에게 말하기를 모방하도록 권장하고, 유아가 말하려는 어떠한 시도도 승인하고, 시간을 갖고 기다리도록 한다. 유아는 단어의 발음과 활용에 잘못을 범할 수 있다. 유아가 단어를 잘못 사용하면, 그것이 잘못 되었다고 지적하지 말고, 정확한 단어를 사용하여 모범을 보여주도록 한다. 


2) 말하기능력별 지도방법

말하기가 능숙하지 못한 유아: 한 개 단어로 된 말로 시작하여 간단한 문장으로 확대한다.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말하도록 돕고, 그림이나 사물의 이름과 특성을 말하는 놀이를 자주 한다. 유아가 말을 할 때 망설이거나 말을 더듬는 현상은 자연적인 현상이며, 지적하지 말고 무시한다. 유아는 흥분하고 걱정이 되면 생각을 말로 전환하는데 어려움을 갖기 때문이다. 

말하기가 능숙한 유아: 유아가 대답하도록 질문을 하고, 비슷한 것과 다른 것을 구별하도록 질문한다. 교사가 대화에서 문장형태로 간단한 질문을 한 후, 유아가 생각을 논리적으로 말하도록 돕는다. 그리고 말에 전치사, 접속사, 비교 어휘를 활용하도록 돕고,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도록 돕는다.


3) 말하기가 풍부한 환경 제공

교사는 유아에게 말을 많이 해주고, 사물이나 하고 있는 활동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유아가 질문을 하도록 권장한다. 가게에서 물건 사기, 도서관 활용하기, 전화기 활용하기와 같은 역할놀이를 하면서 유아가 적극 참여하여 말을 많이 하도록 한다. 

㉠ 교사는 말을 할 때 새로운 어휘를 사용하여 유아가 새로운 어휘를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의 말하기에서 정확성보다 의도에 관심을 갖고,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유아와 함께 대화를 한다. 교사는 유아의 말하기를 격려한다.  

㉡ 유아와 교사가 함께 대화를 할 수 있는 실내․외에 조용한 공간을 마련하여 활용한다. 교실 안이 시끄러우면, 유아는 의사소통을 할 수 없고 고함지르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 


4) 스트레스 없는 말하기 환경 제공

교사는 유아에게 말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고 명료하게 하며, 유아의 말을 잘 듣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가 말을 할 때 중단시키지 말고, 유아가 어떻게 말을 하더라도 너그럽게 승인하고, 유아가 말을 하는데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와 대화를 할 때 연령에 적절한 수준의 문장을 사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즐거운 기분으로 말을 해야 한다. 유아의 말에 관심을 보이고, 교사 스스로 유아들과 대화에서 말하기 순서를 지키면서 훌륭한 말하기 모델이 되어야 한다. 유아가 질문을 하면, 적극적으로 대답한다. 


3. 유아 말하기활동

교사가 유아와 대화하는 것은 유아의 말하기능력 발달에 중요하다. 화제에 구애됨이 없이 기회만 있으면 대화를 하도록 한다. 일상생활이나 놀이에서 다른 유아와의 상호작용도 말하기능력을 촉진한다. 유아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다른 유아의 생각을 들을 기회를 갖는다. 이것은 말하기능력이 발달되는 기초가 될 수 있다.


1) 유아 독백활동

유아는 가끔 혼자서 말을 한다. 듣는 사람도 없는데 혼자서 다양한 말을 중얼거린다. 동료 없이 독백 형태로 말한다. 유아는 자신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자신의 생각을 형성하며, 정서적으로 중요한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유아 독백은 스스로 이야기를 만들어 혼자서 말을 한다. 그리고 이야기계열과 줄거리가 부족하고, 길며, 연계성이 부족한 편이지만, 언어의 유창성과 정교함을 계발하는데 효과적이다. 성숙되면서 이야기를 만드는 능력이 증가한다.


2) 사물 그림카드로 말하기활동

사물은 동물, 과일, 채소, 의류, 교통수단, 식물, 가전제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아가 가깝게 접하는 것을 대상으로 한다. 실물로 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그림카드를 사용한다. 개념을 형성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그림이 정확하게 그려진 것이 좋다. 

그림카드의 사용은 첫째, 사물의 이름과 특성을 함께 이해한 다음 유아에게 사물의 이름과 특성에 대하여 질문을 한다. 둘째, 유아가 특성을 듣고 해당 사물의 그림카드를 찾도록 한다. 셋째, 유아가 다른 유아에게 사물의 특성을 말한다. 그림의 사물을 종류별로 분류하기도 한다. 단위 활동시간에 사용하는 그림카드의 수는 연령에 따라 증가하며, 사물의 대상은 가까운 것에서 먼 것으로 진행하고, 특성의 이해수준은 점차적으로 넓혀간다. 


3) 이야기 그림카드로 말하기활동

이야기 그림카드는 가정생활, 사회생활, 동물생활, 건강생활, 안전생활 등 유아에 친밀한 생활 그림으로 된 것이 있고, 동화와 같은 상상적인 것이 있다. 이야기 그림카드는 그림 내용으로 학습도 하지만, 그림 읽기능력과 말하기능력을 계발하는데 효과적이다. 그리고 여러 가지 사물 그림이 복합적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사물 그림카드로 개념을 학습한 다음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야기 그림카드의 사용은 첫째, 교사가 유아들과 함께 그림 한 장씩 내용을 확인한 다음, 준비가 되면 유아에게 질문을 하여 그림의 내용을 말하도록 한다. 둘째, 유아가 그림의 내용 이야기를 듣고, 관련된 그림카드를 찾도록 한다. 셋째, 유아가 그림을 보고 내용을 다른 유아에게 말하도록 한다. 개별 그림카드의 내용 설명하기 외에 그림카드 여러 장을 이야기 순서대로 놓기도 한다. 단위 활동시간에 연령에 따라 3~6장정도 취급하되, 내용은 친밀한 것에서 생소한 것으로 접근한다.


4) 그림책으로 말하기활동

그림책에는 사물의 개념을 학습하는 백과사전형태의 그림책, 이야기상황을 나타내는 그림책이 있다. 전자는 어휘 학습에 활용되고, 후자는 유아가 그림을 보고 자신의 이야기를 구성하도록 한다. 단어 없는 그림책의 활용은 유아의 언어기능을 개선하고 상상력을 자극한다. 

이야기 그림책의 사용은 첫째, 유아와 함께 그림책 전체를 본 다음, 그림의 내용에 대하여 생각한 것을 말하도록 질문한다. 둘째, 유아가 그림의 내용, 사물, 동물, 인간에 관련된 이야기를 듣고, 해당 그림을 찾도록 한다. 셋째, 유아가 책의 그림을 보고 다른 유아에게 내용을 말하도록 한다. 이것은 유아가 독서가가 되고 말하기를 하도록 한다.


5) 계획된 학습활동에서 말하기활동

교사는 유아들에게 이야기책을 읽어주고, 책에 있는 그림을 보고 이름과 특성을 설명한다. 그런 다음 유아에게 그림 물건의 이름 및 특성과 이야기에서 좋아하는 부분을 질문하고, 유아의 질문에도 대답한다. 

그림카드나 교재교구로 다양한 말하기활동이 가능하다. 구체적으로, 단어의 끝 말 이어가기, 첫 소리가 같은 단어 말하기, 끝소리가 같은 단어 말하기, 사물 종류별로 이름 말하기, 가게별 판매하는 상품 말하기, 이야기 듣고 완성하기, 가상적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 말하기 등과 같은 말하기활동을 한다. 계획된 말하기활동은 유아와 교사가 편안하고 성급하지 않게 수행하면 더 효과적이다. 


6) 비공식적 유아 이야기 말하기활동

비공식적으로 유아가 다른 유아에게 이야기를 하는 활동이다. 그리고 유아의 듣기능력과 말하기능력을 계발하고, 동시에 말하기 모델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다른 유아에게 이야기 말하기 활동은 유아가 말하기에 친숙하도록 하고, 어휘력을 증진하고, 말하기자로서 자신감을 높여주며, 이야기의 계열 및 구조를 인식하도록 한다. 그리고 실외 놀이, 식사시간, 간식시간에 비공식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교사는 유아가 이야기 말하기를 계속하도록 긍정적으로 격려하고, 적절한 방식으로 질문을 한다. 유아의 이야기 말하기는 소집단 활동으로 하고, 유아가 말하는 중에 주제를 변경하거나 중단하지 않도록 한다. 유아는 이야기 말하기를 10분정도 지속하면, 이야기가 초점을 잃을 수 있음을 고려하도록 한다.   


7) 학급경영에서 말하기활동 

학급에서 유아들이 주변에서 일어난 사건을 뉴스형태로 전달하는 활동을 한다. 지역사회 뉴스는 유아가 주변 세계에 접촉할 수 있고, 교실 외부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며, 말하는 기회를 확대한다.

㉠ 일과 기획과 반성 활동: 교사는 유아들과 함께 하루 중에 수행할 활동에 대하여 질문하고 토론한다. 유아는 의견을 제시하고, 교사는 유아의 의견을 칠판에 쓰기를 통해 바로 문자로 전환할 수 있다. 활동을 기획하는 토론은 말하기능력을 계발하면서 활동에 참여와 흥미를 높일 수 있다. 하루 일과를 반성하는 시간도 유아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 학급 집단회의: 유아들이 토론할 구체적 사안이 있으면 회의를 하도록 한다. 유아는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발표하고, 교사는 유아가 선택하거나 좋아하는 이유를 들을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유아가 집단에서 활동을 수행하는 방법이나 타협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게 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