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유아 읽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과 지도방법
유아 읽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과 지도방법
1. 유아 읽기 학습의 본질
유아의 읽기능력은 유아 자신이 학습하려고 노력한 결과이며, 유인물환경, 읽기모델, 읽기활동의 영향을 받는다. 책 읽기를 잘 하는 유아는 대개 보호자가 책을 자주 읽어주면서 훌륭한 읽기모델이 되었으며, 연령에 적절하면서 풍부한 읽기자료가 구비된 환경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유아가 읽기활동을 많이 하였다. 읽기능력은 다른 교과 학습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취학 후 학업성취도를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이다.
[유아 읽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3대 요인]
㉠ 유인물환경: 실내․외의 각종 유인물, 책, 단어카드, 광고 등을 의미한다. 유아의 읽기능력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유인물의 단어를 보고 읽으면서 계발된다. 따라서 유아의 읽기 학습을 위해서는 읽기를 할 수 있는 단어나 글자가 풍부한 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외부 환경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교실 벽에도 단어를 게시하여 유아가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읽기모델: 보호자가 유아에게 단어나 문장을 읽어주면서 읽기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유아는 모방을 통하여 학습한다. 교사는 유아에게 훌륭한 읽기모델이 되고, 유아의 자발적인 읽기활동을 칭찬하고, 정확한 읽기의 모범을 보여 유아의 잘못을 부드럽게 고쳐주어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읽기를 모방하도록 단어카드, 유인물, 좋아하는 책을 자주 읽어주어야 한다.
㉢ 읽기활동: 유아가 직접 읽기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읽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유인물의 단어 읽기활동을 실제로 많이 하여야 한다. 읽기를 하면서 글자와 소리의 관계를 이해하고, 쓰기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유아가 읽기 학습에 대한 어떤 압박감도 받지 않으면서 자신의 읽기능력을 활용하도록 권장되어야 한다.
2. 유아 읽기 학습의 지도방법
유아가 읽기를 학습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개별 유아가 학습하는 방법을 관찰하여 그에게 적절한 방법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 유아가 읽기를 쉽게(어렵게) 학습하도록 지도하는 방법은 실제적이고 자연적이며(인위적이고 강압적이며), 단어를 전체적으로 지도하고(낱글자를 따로 따로 지도하고), 재미있고(재미없고), 유아에 관련되고(유아에 관련이 없고), 사회적으로 유용하며(사회적으로 가치가 없고), 유아가 선택한다(타인이 선택한다).
㉡ 읽기 학습지도에서 금지해야 할 사항은 유아의 자발적인 읽기 시도를 비난하기, 유아의 책 읽어주기 요청을 거절하기, 읽기활동에서 유아의 모든 잘못을 지적하기, 읽기능력을 향상시키려고 강압하기, 합리적인 수준 이상을 기대하기 등이다.
㉢ 유아의 읽기활동을 자주 칭찬하여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한다.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생각이며, 긍정적일수록 자신감을 갖고 열심히 노력한다. 문제행동 유아나 학습부진 유아는 대개 자아개념이 부정적이다.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이 읽기 학습에 중요함을 인식하여야 한다.
3. 유아 읽기 학습의 활동
1) 책 읽어주기 활동
책 읽어주기는 유아의 읽기 학습지도에 효과적인 접근방법이며, 언어발달의 원동력이 된다. 책 읽어주기를 시작하는 최선의 시기는 영아기이다. 출생 후 6주부터 영아는 책 읽어주기와 그림 보기를 즐긴다. 2∼3세 유아는 유인물과 단어를 인식하기 시작한다. 3∼4세 유아는 교사가 책 읽어주는 것을 들을 준비가 되어있다.
㉠ 책 읽어주기는 유아가 새로운 단어나 개념을 실제 생활에 연계하여 이해할 수 있게 하고, 단어와 그림을 이해함으로써 언어지식이 확장된다. 그리고 책 읽기에 대한 즐거움을 갖게 하고, 책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획득하게 한다.
㉡ 책을 읽어주면서 유아가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를 설명해준다. 교사는 읽기 전, 중, 후에 책 내용이나 이야기의 좋아하는 부분에 대하여 질문하고, 자신의 말로 이야기하도록 권장한다.
㉢ 유아가 좋아하는 책은 반복하여 읽어주어 이해하지 못한 단어를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책 읽어주기는 일찍 할수록 더 좋고, 가능한 한 자주해야 한다. 하루에도 여러 번 유아에게 책을 읽어준다. 책 읽어주기를 할 때 풍부한 표정을 활용하도록 한다.
2) 글자 읽기활동
글자는 한글의 자음, 모음, 낱글자를 의미한다. 자음과 모음은 글자를 구성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읽기 학습을 하는데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자음과 모음의 글자카드나 글자블록으로 낱글자나 단어 만들기 놀이를 할 수 있다.
한글은 자음과 모음을 학습한 다음, 낱글자를 많이 학습시키기보다 단어를 통째로 학습한 다음에 낱글자를 저절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영어와 달리 하향식 접근방법이 효과적이다. 그래서 책, 단어카드, 각종 유인물로 단어를 많이 학습하도록 하고, 학습한 단어가 많아지면 문장 읽기 즉, 책 읽기를 시도하도록 한다.
3) 단어 읽기활동
유아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단어에 많은 관심을 갖는다. 그래서 자신, 가족, 애완동물 등의 이름을 먼저 학습한다. 유아에게 자신의 이름과 좋아하는 이름을 읽고 쓰기를 하도록 권장한다. 교실 벽의 유아 눈높이에 단어카드 3∼5장을 게시하고 수시로 읽기를 통해 학습한 다음, 새로운 단어카드로 교체한다. 유아는 새로운 단어를 인식하고 적용하기 위하여 5∼7회 정도 반복하여 학습할 필요가 있다.
㉠ 단어 읽기를 함께 한 다음, 유아가 그것을 스스로 읽도록 한다. 이것은 유아가 단어와 소리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지원한다. 유아가 학습한 단어로 상표, 신문, 잡지, 책, 단어카드에 있는 단어를 읽도록 권장한다.
㉡ 단어 읽기를 하면서 단어의 소리와 글자를 대응하도록 한다. 이것은 유아로 하여금 읽기를 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첫 단계이다. 유아의 이름을 말하고, 동일한 소리로 시작하는 단어를 말하도록 한다. 첫소리가 같은 단어나 끝소리가 같은 단어 찾기를 한다. 유아가 새로운 단어를 학습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유아가 이미 알고 있는 단어에 새로 학습할 단어를 연계하는 것이다. 교사는 이러한 연계를 지원하도록 한다.
㉢ 교사는 유아에게 읽기를 가르치기 위하여 단어 읽기와 개념 이해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활동을 실시한다. 유아가 주변 세상에 대하여 아는 것이 많을수록 읽기 학습이 더 용이해진다. 개념을 모르면 단어의 학습이 어렵다. 교사는 교실에 있는 모든 사물의 이름을 가르치고, 일상적인 대화에서 유아가 모르는 단어와 개념을 도입하여 학습할 수 있게 한다.
4) 컴퓨터 읽기활동프로그램
컴퓨터 읽기활동프로그램은 유아에게 언어를 가르치는 활동을 지원할 수 있다. 그리고 유아에게 재미있고 언어학습을 효과적으로 하도록 하는 활동을 제공한다. 3세 이상이면 읽기를 못하더라도 프로그램을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다.
컴퓨터 읽기프로그램은 유아로 하여금 다음과 같은 것을 할 수 있게 한다. 유아가 이야기 듣기나 따라 읽고 혼자 읽기를 한다. 그리고 글자, 단어, 음운, 기타 읽기에 중요한 기능을 화면에서 놀이로 연습한다.
5) 그림 읽기활동
책 읽기를 처음으로 하는 유아는 대개 그림 읽기로 시작하며, 그림책이나 이야기 그림카드를 사용한다. 그림 읽기는 읽기 학습의 첫 단계이다. 책 읽기에서 책에 있는 그림은 유아가 의미를 이해하도록 하는 중요한 자료이며, 문장 읽기를 지원한다. 그림 읽기는 다른 사람의 표정을 파악하고, 표지판 그림을 보고 메시지를 이해하며, 글자 이외 상징이나 표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능이다.
그림책을 보면서 내용을 설명하게 하고, 내용을 설명하고 그 내용이 있는 쪽을 찾기도 한다. 이야기 그림카드는 그림을 함께 보고 내용을 이해하도록 한다. 그런 다음 유아가 직접 한 장씩 그림의 내용을 설명하게 하고, 내용을 말한 다음 관련된 그림카드를 찾도록 한다. 계열로 된 이야기 그림카드는 이야기계열로 카드를 나열하게 하여 논리적 사고를 촉진한다.
6) 예상 가능한 책 읽기활동
예상이 가능한 책은 단어나 이야기가 반복하여 제시되는 책이며, 유아가 다음에 나올 것을 예상할 수 있다. 그래서 책 읽기의 초기단계에서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책이다. 예상이 가능한 책은 반복적 형태를 갖기 때문에 첫 몇 쪽을 읽어주면, 유아는 신속하게 책을 따라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초보 읽기 자로 하여금 개념에 친숙해지게 하고, 이야기의 흐름과 특성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한다.
㉠ 예상이 가능한 책은 이야기가 진행되는 방법을 유아가 이해하도록 돕고, 친숙하고 반복되는 문장을 쉽게 학습한다. 그리고 책 읽기를 흉내 내도록 한다. 책 읽기의 흉내는 읽기에 자신감을 갖게 하고, 책 읽기 노력을 지속하도록 한다.
㉡ 예상이 가능한 책도 초기에는 그림이 많고 짧은 문장이 조금 있는 책 읽기를 시도한다. 읽기능력이 증가할수록 책의 그림은 줄어들고 문장이 많아져야 한다. 예상이 가능한 책을 다음과 같은 단계로 도입한다. 1단계: 예상이 가능한 책을 유아에게 읽어준다. 같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말하고 듣기를 하도록 한다. 2단계: 반복된 문장을 가진 이야기를 선정한다. 유아는 반복된 문장을 학습하고,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는다. 3단계: 다음에 무엇이 나올 것인가에 대한 힌트를 주는 책을 읽어준다. 그리고 유아에게 다음에 나올 것을 질문한다.
7) 책 읽기활동
유아는 책 읽기를 통하여 자신의 어휘를 확대하고, 더 복잡한 문장구조를 학습하며, 새로운 정보를 이해한다. 그리고 책 읽기능력이 증가하면, 유아의 관심이 그림 보다는 이야기 자체의 이해로 이동한다.
㉠ 읽기 초보자는 책 읽기를 여러 번 반복하여야 한다. 반복 읽기는 유아로 하여금 책 읽기에 자신감을 갖게 하며, 언어발달에 매우 유익하다. 책 반복 읽기는 읽은 이후 즉각 실시할 필요는 없다. 당일이나 그 주내에 반복하여 읽어도 된다. 이야기에서 상세한 내용과 새로운 단어를 유아가 회상하는 것을 돕기 위하여 첫 읽기 이후 2∼3일 이내에 다시 읽는 것이 효과적이다. 3번째 4번째의 반복 읽기는 1주 혹은 1개월 이내에 실시하도록 한다.
㉡ 책을 읽으면서 질문하기는 유아가 읽은 이야기나 모르는 정보를 명료하게 하고, 이야기에 제시된 사상을 확대하며, 자신의 경험과 책에서 제시된 내용을 연계하도록 돕는다.
㉢ 유아는 책을 읽으면서 각 단어를 손가락으로 지적하도록 한다. 책을 읽으면서 손가락으로 글자를 지적하는 것은 글자의 음운을 학습하는데 효과적이다. 손가락으로 글자를 지적할 때 글자와 소리의 대응이 잘 못되면, 처음부터 다시 하도록 한다.
㉣ 유아가 의미를 알고 있는 단어를 발견하도록 한다. 그 다음에는 모르는 단어를 발견하도록 한다. 이것은 유아가 책을 읽고 줄거리를 이해하기보다 단어를 기억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리고 책에 모르는 단어가 아는 단어보다 더 많을 경우에 적용하는 방법이다.
㉤ 유아가 책 읽기에서 잘못을 범할 때 스스로 수정을 하여 문장을 다시 읽도록 한다. 유아가 스스로 수정하는 것은 읽기 학습활동에서 매우 훌륭한 방법이다. 유아가 읽기에 어려움을 가질 때 충분한 시간을 허용한다. 교사는 서둘러 도움을 제공하지 말고, 유아가 단서를 찾기 위하여 능동적으로 활동할 때 도움을 제공한다.
㉥ 유아에게 새로운 책을 읽기 이전에 책을 전체적으로 소개한다. 유아에게 책의 주제를 말하고, 각 쪽을 소개한다. 그림을 함께 보고 말하면서 책에 있는 단어를 말해준다. 유아는 그렇게 하면서 책에 있는 단어에 친숙해진다.
㉦ 새로운 책을 처음으로 읽기를 할 때에는 너무 긴 시간동안 읽기활동을 하도록 요구해서는 안 된다. 친숙한 책을 보다가 새로운 책을 도입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책은 수업활동의 종료 무렵에 소개하도록 한다. 유아가 10개 단어 중에서 1개 이상 모르면, 그 책은 어렵다. 책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책의 문장을 이해하는 비율이 90% 이상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