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유아 쓰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과 지도방법
유아 쓰기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활동과 지도방법
1. 유아 쓰기 학습의 본질
유아의 쓰기능력은 쓰기활동을 통하여 계발할 수 있으며, 노력하면 취학 전에 읽기와 쓰기를 할 수 있다. 쓰기능력은 체계적인 수업을 통하여 갑작스럽게 학습되는 것이 아니고, 오랫동안 풍부한 글자환경과 접촉하면서 이루어진다. 유아의 쓰기능력은 취학 후의 학업성취에 중요하다.
유아의 쓰기능력은 아래 그림과 같이 신체기능, 읽기능력, 쓰기경험 3가지로 구성된다. 교사는 유아에게 쓰기학습을 위하여 신체기능과 읽기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읽기를 못하거나 신체기능이 발달되지 못하면 쓰기는 어렵다. 쓰기능력은 신체기능과 읽기능력을 기초로 하지만, 쓰기활동을 실제로 하여야 쓰기를 할 수 있다.
[유아 쓰기능력의 3가지 구성 요소]
1) 신체기능
신체기능은 소근육운동기능, 시각기능, 시지각협응능력이다. 소근육운동기능은 쓰기도구를 손으로 잡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며, 시각기능은 글자 모양을 정확하게 확인하고 똑같게 쓸 수 있는 능력이며, 시지각협응능력은 쓸려고 하는 글자를 쓸 수 있도록 시각기능, 손 기능, 생각이 조화롭게 협응하는 기능이다. 이러한 기능이 획득되어야 글자 쓰기가 가능해진다. 시각훈련이나 시지각협응능력이 부족한 경우 글자의 구분이 어려워 난독증을 겪을 수 있고, 쓰기 능력에 문제가 발생한다.
3~4세 유아는 손으로 쓰기도구를 잡고 근육을 완전히 통제하기가 어렵다. 근육 움직임의 발달이 몸의 중심부에서 시작하여 말단부인 어깨, 팔, 손목, 손가락으로 순차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제한된 공간지각능력 때문에 쓰기활동에서 원하는 방법으로 짧은 직선을 결합하여 글자를 구성하는 것이 어렵다.
유아는 스스로 쓰기도구를 잡고 통제하는 것을 학습해야 한다. 이를 위해 쓰기 활동과 자료를 제공하고, 유아 스스로 활동을 하도록 권장하여야 한다. 유아는 쓰기에 필요한 신체기능을 충분히 훈련하여 손 움직임과 근육운동통제에 대해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2) 읽기능력
유아가 단어를 쓰기 위해서는 단어를 읽을 수 있고, 단어의 철자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한다. 쓰기학습은 읽기학습에 관련되며, 쓰기도 읽기와 같이 단어 전체로 학습한다. 유아는 책 읽기 경험을 쌓아가면서 쓰기를 할 수 있게 된다. 쓰기학습은 책 읽기경험에 의하여 촉진되며, 책 읽기나 읽어주기는 유아의 쓰기 학습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는 쓰기를 학습하기 위하여 글자의 발음을 이해하고, 글자와 소리의 복잡한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책이나 다양한 유인물에서 글자나 단어 읽기를 충분히 경험해야 한다.
3) 쓰기경험
유아는 쓰기를 학습하기 위하여 쓰기활동을 실제로 충분히 해야 하며, 교사는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쓰기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도록 한다. 읽기를 할 수 있고 신체기능이 발달되었더라도 쓰기를 하려면 쓰기를 실제로 충분히 실습해야 한다.
유아의 쓰기능력은 처음에는 낙서하는 형태, 긁적거리는 그림 형태, 글자 형태로 발달한다. 유아는 글자를 이해하면서 쓰기의 형태는 낙서 형태에서 그림 형태로 발달한다. 낙서는 무작위적인 낙서, 통제된 낙서, 이름 낙서, 흉내내기 낙서, 긁적거리는 그림 그리기, 글자와 단어 쓰기 순으로 발달한다.
대개 3세 유아에게 자신의 이름을 써달라고 하면, 낙서처럼 쓰기를 한다. 이것이 쓰기를 시작하는 방법이다. 글자는 그리기보다 더 추상적이기 때문에 그리기 활동을 많이 하면, 글자 쓰기능력이 촉진될 수 있다. 유아는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차츰 글자를 쓰고, 단어를 쓰고,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문장을 쓰게 된다.
2. 유아 쓰기 학습의 지도방법
쓰기 학습활동을 교사가 주도하여 강압적․공식적․체계적이면서 강의식․주입식으로 지도하면, 유아가 쓰기는 어렵고 힘들고 재미없다는 부정적인 인식을 갖게 되고, 쓰기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따라서 유아가 주도하고 유아흥미중심으로 놀이처럼 재미있게 하여야 쓰기에 흥미를 갖고 계속 노력하게 된다. ‘유아의 학습은 강압적․주입식 방법으로 가르치려고 하지 말고, 놀이처럼 즐겁고 재미있게 하라’는 일반적인 원칙과 같다. 전국 사범대학 유아교육과에서 개설되는 ‘놀이지도’ 강좌는 교과교육학으로서 교과내용학(언어, 수학, 과학 등)의 학습내용을 통합하여 ‘놀이처럼 재미있게 지도하라’는 취지를 갖고 있다. 쓰기활동은 글자나 단어를 가지고 쓰기놀이를 하거나 역할놀이와 같은 다양한 놀이의 일부분이 될 때 촉진될 수 있다.
유아가 쓰기를 쉽게(어렵게) 학습하는 방법은 실제적․자연적이며(인위적이고), 전체적으로 지도하고(작은 조각으로 지도하고), 재미있고(재미없고), 유아에 관련되고(유아에 관련이 없고), 실제 상황에 관련되며(상황에 관련 없고), 사회적으로 유용하며(사회적으로 가치가 없고), 유아가 선택한다(타인이 선택한다).
㉠ 교사는 유아의 쓰기활동을 지원하고 권장한다. 교사는 유아의 쓰기활동을 강압적으로 가르치려고 하지 말고 스스로 하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유아가 자신의 쓰기활동에 긍정적 감정을 갖도록 하고, 쓰기는 가치 있고, 쓰기를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유아가 쓰기과정에서 갖게 되는 잘못을 비난하거나 비판하지 말고, 쓰기활동을 존중하고 칭찬으로 격려하도록 한다. 유아가 낙서를 할 수 있으면, 낙서를 많이 하도록 권장해야 한다.
㉡ 교사는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절하게 쓰기를 지도한다. 쓰기 학습을 위해서는 글자환경, 쓰기활동, 언어활동 등이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절하여야 한다. 어떤 유아는 가정에서 쓰기를 학습하고, 어떤 유아는 하지 않는다. 따라서 유아들은 쓰기능력의 발달수준에 많은 차이가 있다. 교사는 개별 유아의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쓰기학습을 지도하여야 한다. 쓰기 학습활동은 유아의 흥미와 능력에 조화를 이루는 쓰기 경험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사는 쓰기학습에 준비가 된 유아에게 쓰기활동을 실시하고, 발달적으로 준비가 될 때까지 글자 쓰기활동을 시작하지 않아야 한다. 유아의 쓰기 학습지도는 쓰기에 요구되는 기능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둔다.
㉢ 유아의 쓰기학습은 환경을 통하여 지도한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쓰기활동을 강압적으로 지도하지 말고, 교실에 쓰기활동영역을 설치하고 글자가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여 쓰기활동이 유아에게 자연스런 일상생활이 되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유아는 주변의 글자들을 비교하면서 글자의 복잡성을 이해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가 쓰기활동영역을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허용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쓰기를 동기화하기 위하여 쓰기 도구와 활동을 풍부하게 제공하여야 한다.
㉣ 교사는 유아에게 쓰기활동의 모범을 보인다. 유아의 쓰기학습에 가장 중요한 것은 쓰기에 정확한 모델을 제공하고, 흥미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유아는 교사가 제시한 정확한 글자 모양을 보고 따라 쓰기나 보고 쓰기를 하도록 한다. 교사는 각종 서류나 게시물 등에서 쓰기활동의 모범을 보인다. 그리고 유아가 구성하는 메시지나 이야기를 쓰기를 하면서 쓰기 과정의 모델이 되며, 말해진 단어가 유인물로 전환되는 방법을 보여주도록 한다.
3. 유아 쓰기 학습의 활동
쓰기 학습의 궁극적인 초점은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있다. 읽기와 쓰기는 상호 보완적이다. 유아는 각각을 더 많이 학습하면 할수록 더 잘 하게 된다. 유아에게 쓰기를 하도록 권장하되, 글자를 정확한 모양으로 쓰도록 성급히 재촉하지는 말아야 한다.
활동1. 낙서활동
유아가 통제된 장소에 낙서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낙서는 선, 원, 점 등 다양하다. 쓰기에 흥미를 가진 유아는 계속 낙서를 하게 된다. 낙서는 차츰 글자의 형태를 닮아가고, 그렇게 하여 궁극적으로 글자를 정확하게 쓰게 된다. 유아가 낙서한 것을 교사가 이해해 줄 때, 유아는 매우 즐거워한다. 이것이 유아가 쓰기활동을 계속하도록 하는 동기가 될 수 있다.
유아는 영아기부터 낙서를 하게 되는데, 그 낙서도 차츰 달라지는 경향이 있다. 교사는 유아가 한 낙서의 결과물을 장기간에 걸쳐 포트폴리오를 만들도록 한다. 그러한 결과물은 유아의 쓰기능력의 발달과정을 보여준다. 유아들이 낙서한 결과물을 게시판에 게시하고, 간단한 설명을 첨부하도록 한다.
활동2. 그리기와 칠하기 활동
유아는 자연적인 예술가이다. 예술 활동은 유아의 상상력을 증진하며, 유아가 스스로를 표현하게 한다. 그리기는 감각훈련, 소근육운동, 미술 영역에서 다루어지며, 유아가 쓰기를 하려고 준비하는 활동이다. 유아에게 다양한 종이와 쓰기 자료를 제공하여 그리기를 하도록 권장한다. 그리기 활동은 크레파스가 좋다. 2세 때부터 유아에게 크레파스와 종이를 주고 그리기를 하도록 한다. 유아는 크레파스를 잡고 움직이면서 소근육운동기능을 계발한다. 4세가 되면 글자를 읽으면서 쓰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도형 그림이나 다양한 그림에 크레파스로 색칠하기도 좋고, 책상 위에 신문이나 큰 종이를 펴고 손가락으로 페인트칠하기를 한다. 유아에게 그리기나 칠할 것을 강요하지 말고, 그리는 것을 지정하지 말고, 창의적으로 하도록 한다. 유아가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재료를 공급하고, 교사가 유아에게 재료를 활용하는 방법을 보여준다.
활동3. 시지각협응훈련활동
쓰기활동은 신체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으면 어렵다. 쓰기에 관련된 신체기능 중 소근육운동기능은 체육영역이며, 일상생활에서 손으로 만들기, 가위로 자르기 등 다양한 놀이나 활동을 통하여 계발될 수 있다.
시각훈련과 시지각협응훈련은 감각훈련에 관련된다. 시각훈련은 글자, 단어, 물건을 확인하고, 구분하고, 대응하고, 분류하는 기능을 촉진하여 단어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쓸 수 있게 한다. 시지각협응훈련은 생각, 시각기능, 손 움직임 세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 공간에서 글자를 적절하게 쓸 수 있게 한다. 세로 직선, 가로 직선, 곡선, 꺾은선 그리기 활동이 도움이 된다. 세로 직선이 가장 쉽고 가로 직선, 곡선, 꺾은선 순으로 어렵다. 그리고 선이 길수록 어렵다. 따라 그리기가 쉽고, 보고 그리기, 창의적 그리기는 더 어렵다. 발달수준에 적절한 활동을 하도록 한다.
활동4. 글자와 단어 쓰기 활동
한글 모음과 자음을 따라 쓰기, 보고 쓰기, 받아쓰기 활동을 할 수 있다. 모음과 자음으로 글자 만들기를 하거나, 글자가 어떤 모음과 자음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이해하는 활동을 한다. 그러나 글자 읽기학습을 먼저 하여야 한다.
유아가 쓰기를 할 때, 글자와 단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하면서 쓰도록 권장한다. 글자에 대한 관심이 처음으로 나타나는 시기는 유아가 자신의 이름을 알거나 친구의 이름에서 유사한 글자를 이해할 때이다. 유아가 친숙한 단어를 세심하게 보도록 돕고, 친숙한 단어를 전체적으로 인식하도록 한다. 단어를 따라 쓰기, 보고 쓰기, 물건 그림 보고 이름 쓰기, 받아쓰기 활동을 한다. 쓰기를 하면서 단어의 발음을 천천히 하도록 한다. 유아의 글자 크기는 초등학교 1학년 보다 조금 더 큰 1인치(2.54cm) 정도는 되어야 한다.
활동5. 책 만들기 활동
유아는 책 만들기를 즐긴다. 책 만들기 경험은 유아에게 쓰기를 학습할 수 있게 하고, 다양한 기능을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가 자신의 그림이나 잡지에서 수집한 그림으로 그림책을 만들도록 한다. 그림별로 명칭을 기록한다. 학습하고 있는 새로운 단어에 관련된 그림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매일 조금씩 쓰기를 하고, 쓰기의 결과물로 책을 만든다.
5∼6쪽으로 된 책을 만든다. 책 표지에 유아의 이름을 적는다. 유아가 쪽마다 제시된 그림과 명칭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도록 한다. 유아가 자신의 책을 가족이나 친구에게 읽어주도록 한다.
활동6. 이야기 쓰기활동
이야기나 문장 쓰기는 단어 쓰기를 학습한 다음에 실시하여야 한다. 유아가 가족이나 친구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도록 권장한다. 부모에게 전달할 메시지를 말하게 하고, 그것을 쓴 작품을 실제로 부모에게 전달한다. 유아에게 직접 이야기 쓰기를 할 수 있는 노트를 제공하여 일상적으로 쓰기를 하도록 한다. 아주 짧은 이야기나 새로운 문장을 쓰도록 한다. 유아가 쓰기를 하기 이전에 이야기를 따라 쓰기, 보고 쓰기, 받아쓰기를 반복하여 연습하도록 한다.
가장 효과적인 쓰기활동은 교사와 유아가 함께 짧은 이야기를 쓰는 것이다. 쓰기학습에서 유아를 실망시키지 않은 범위 내에서 수정하는 것도 좋다. 쓰기를 할 문장을 천천히 읽어주고, 쓰기를 하면서 읽기를 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