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잇감 안전] 유아 놀잇감 안전의 의의와 관리방법


유아 놀잇감 안전의 의의와 관리방법




1. 유아 놀잇감 안전의 의의

놀잇감은 장난감이라고도 한다. 장난감은 장난하는 물건을 의미하고, 놀잇감은 놀이하는 물건을 의미한다. ‘장난하다’보다는‘놀이하다’는 말이 유아에게 더 교육적이고, 가치있고, 매력적인 경향이 있어 놀잇감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놀잇감 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창의성을 촉진하고, 실험을 통해 학습하고, 새로운 기능을 계발하고, 성취감을 경험하게 한다. 그리고 놀잇감을 조정하는 능력을 계발하고, 크기, 모양, 색깔, 수, 문자 등을 학습하게 한다. 

놀잇감은 유아에게 매우 유익하지만 다양한 위험을 줄 수 있다. 유아는 친숙하지 않은 물건을 탐색할 때에는 입에 넣는 경향이 있고, 급하게 뛰어가거나 웃으면서 음식을 먹을 때 질식의 위험이 있다. 그리고 옷이나 모자 등에 붙어있는 끈은 놀이설비, 가구, 사물에 걸려 목을 감아 질식할 수 있다. 질식의 경우, 호흡을 6분 정도 못하면 두뇌가 손상된다. 빈약하게 설계되고, 연령에 적절하지 않고, 부정확하게 사용되고, 파손되기 쉬운 놀잇감은 유아에게 위험하다. 놀잇감 안전사고는 놀잇감 자체로도 일어나지만, 놀잇감에 맞기, 충돌하기, 넘어지기 등에 의해서도 일어난다.

교사는 놀잇감에 의한 유아의 안전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 놀잇감 안전은 놀잇감의 적절한 선정과 유아에 대한 적절한 감독만으로 확보될 수 없다. 유아는 놀잇감에 많은 애착을 갖고 있기 때문에 놀잇감을 활용하고 보호하는 방법을 이해하여야 한다. 그러나 유아의 능력에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교사가 위험한 부분에 대한 주기적인 점검을 통하여 사고를 예방하여야 한다. 놀잇감의 안전은 놀잇감 자체의 안전성, 유아에 대한 철저한 감독, 놀잇감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유아의 능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놀잇감 자체가 안전하여야 한다.


2. 유아 놀잇감 선정

놀잇감은 유아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안전한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발달수준에 적합하여야 하며, 과도한 경쟁이나 기다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충분한 양을 확보하여야 한다. 그러나 전기로 가열하는 놀잇감, 독성물질이 있는 놀잇감, 부서지기가 쉬운 놀잇감, 칼이나 가위와 같은 날카로운 놀잇감과 안전검사를 받지 않은 놀잇감은 위험할 수 있다. 


1) 놀잇감의 선정기준

놀잇감을 선정할 때에는 안전성을 가장 먼저 고려하여야 한다. 놀잇감의 사용설명서에 명시된 안전한 사용 방법에서 사용 가능한 연령, 경고, 기타 메시지를 확인하여야 한다. 나이가 많은 유아용 놀잇감은 영아의 손에 들어가면 위험하다. 놀잇감 사용이 가능한 유아의 연령의 결정은 대개 유아가 신체적으로 조작하고 놀이를 할 수 있는 능력, 놀잇감을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이해하는 능력, 놀잇감 놀이의 요구와 흥미 등을 고려한다. 

유아의 놀잇감 놀이의 능력, 흥미, 요구는 연령과 발달수준에 따라 다르다. 유아의 발달수준보다 더 높은 수준의 놀잇감을 구입하는 것은 삼가야 한다. 상표에 표시된 연령 기준은 놀잇감 자체의 안전성과 함께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너무 단순한 놀잇감은 유아가 흥미를 잃게 되고, 수준이 높은 놀잇감은 좌절감과 안전사고의 위험을 제공할 수 있다. 


㉠ 놀잇감은 견고하고 안전해야 한다. 유아가 거칠게 다루더라도 부서지지 않고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강철과 같은 것은 견고하지만, 안전하지 못한 경우도 있다. 안전문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모서리: 뾰족한 모서리를 가진 놀잇감은 제거되어야 한다. 

둘째, 표면: 거칠거나 찢어지지 않고 원만한 표면을 가져야 한다. 

셋째, 페인트: 독성물질이 없어야 한다. 

넷째, 크기: 입으로 삼키지 못하도록 충분히 커야 하며, 목구멍을 막아 질식의 위험이 없어야 한다. 

다섯째, 분리되는 부속품: 놀잇감은 하나로 된 것이 좋고, 분리될 수 있는 부속품이 적을수록 좋다. 부속품이 없으면 견고성과 안전성도 증가된다.

㉡ 놀잇감은 유아에게 즐거움을 제공해야 한다. 유아를 즐겁게 하는 놀잇감은 더 많이 활용된다. 놀잇감은 유아에게 즐거움을 주고, 그 다음에 교육적 가치를 고려하여야 한다. 

㉢ 놀잇감은 문제해결이나 구체적 행동을 통해 사고를 자극하여야 한다. 많은 놀잇감은 읽기, 쓰기, 그리기, 생각하기를 권장한다. 건물 만들기, 퍼즐, 모형 분류하는 놀잇감은 부분들이 전체를 형성함을 이해하고, 기획능력을 계발시켜준다. 

㉣ 놀잇감의 표면은 대조색이면서 밝아야 한다. 단순하고 밝은 색깔로 된 놀잇감이 좋다. 그리고 표면의 촉감은 훌륭하여야 한다. 

㉤ 놀잇감의 다양성은 유아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놀잇감을 독립적으로 선택하도록 하고, 신기한 방법으로 활용하도록 권장하며, 실험을 권장하고, 유아들 간의 불화를 없애준다. 그러나 새로운 놀잇감과 친밀한 놀잇감의 균형을 도모하는 것이 좋다.


2) 연령별 적절한 놀잇감 

모든 연령에 적절한 놀잇감은 없다. 따라서 나이든 유아는 영아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서 놀잇감을 갖고 놀이를 하도록 해야 한다. 

<0~3세용 놀잇감> 

㉠ 영아는 모든 사물을 입에 넣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놀잇감은 크기가 커서 입으로 삼킬 수 없어야 하며, 깨끗하게 씻을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표면은 밝은 색깔이 좋고, 부속품이 분리되지 않는 것이 좋으며, 뾰족하거나 독성물질이 없어야 하며,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리고 견고하며, 부드럽고, 둥글고, 매끄러운 것이 좋다.  

㉡ 영아는 질식의 위험이 많기 때문에 안 부풀려진 풍선이나 풍선조각을 갖고 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직경이 4.4㎝이하의 놀잇감은 질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제공하지 않도록 한다. 

㉢ 영아는 놀잇감을 당기고, 밀치고, 꼬는 경향이 있다. 부속품이 있는 경우 견고하게 부착된 것이어야 한다. 오래된 놀잇감은 유아가 삼킬 수 있는 작은 조각들로 부서질 수 있다. 옷감으로 만들어진 동물 놀잇감이나 인형은 바느질이 잘 이루어져야 하고, 눈과 코, 단추, 리본, 기타 장식물은 물어뜯어도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부속품이 있는 놀잇감은 주기적으로 점검해서 분리되거나 떨어지지 않도록 고정해야 한다. 

㉣ 0~1세는 나무블록, 부드럽고 씻을 수 있는 동물인형이나 공, 소리를 내는 놀잇감, 밝은 색깔의 움직이는 놀잇감 등이 좋다. 1~3세는 큰 그림책, 쌓아올리는 놀잇감, 공, 블록, 끈으로 당기는 놀잇감, 간단한 이야기나 음악 테이프 등이 좋다. 

<3~6세용 놀잇감> 

㉠ 쉽게 파손되거나 뾰족하게 갈라지기 쉬운 놀잇감을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직경이 4.4㎝이하의 놀잇감, 가열되는 전동 놀잇감, 뾰족한 부분이나 모서리가 있는 놀잇감은 주지 말아야 한다.  

㉡ 책, 건축 불록, 크레용, 독성이 없는 페인트, 가사 놀잇감, 실외 놀잇감, 교통수단 놀잇감, 테이프나 녹음 재생기, 큰 조각으로 된 퍼즐, 칠판, 공, 연극놀이 놀잇감 등이 좋다.

㉢ 놀잇감은 견고하고, 독성물질이 없으며, 유아의 대근육운동기능 및 소근육운동기능의 발달을 촉진하고, 문자에 대한 흥미와 기능을 촉진하여야 한다. 그리고 전기를 사용하지 않으며, 상상력을 촉진하는 것이 좋다.


3. 유아 놀잇감 안전사고 예방 방법

1) 놀잇감의 안전성 확보

놀잇감은 원칙적으로 유아에게 안전하고 위험이 없어야 한다. 놀잇감의 세심한 선택과 놀이에서 적절한 감독은 놀잇감의 안전사고를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구체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부서지거나 파손되기 쉬운 놀잇감은 주기적으로 점검해야 한다. 필요하면 즉각 수리하거나 폐기처분한다. 놀잇감에 페인트를 칠 할 경우 납 성분이 없고 볏겨지지 않는 페인트를 사용해야 한다. 

㉡ 놀잇감에는 뾰족한 모서리가 없어야 한다. 오래된 놀잇감은 부서지기 쉽고 상해를 야기할 수 있는 모서리가 생길 수 있다. 미사일이나 비행기 놀잇감은 흉기로 변할 수 있고, 눈을 다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화살, 창, 연필, 못과 같이 뾰족한 놀잇감으로 놀이를 하는 것도 삼가도록 한다. 

㉢ 놀잇감에 부착된 끈은 유아의 목을 졸라 교살의 위험이 있다. 유아의 목 혈관은 조그마한 압박에도 위험하다. 특히, 영아는 꼬여진 끈을 스스로 풀 수 없다. 교살을 방지하기 위하여 끈을 잘라버리고, 나이든 유아에게만 끈의 사용을 허용하여야 한다. 

㉣ 놀잇감이 시끄러운 소리를 많이 발생하면 청각을 위험하게 한다. 일정한 수준 이상의 소음을 내는 놀잇감은 구입하지 말아야 한다. 


2) 놀잇감별 안전관리

(1) 전동 놀잇감

전기로 작동되는 놀잇감은 잘못 활용되거나, 감독 없이 사용되거나, 부적절하게 설계되면, 전기충격, 화상(상품이 가열식인 경우), 움직이는 부분, 뾰족한 부분, 날카로운 부분에 의해 다칠 위험이 있을 수 있다. 전동 놀잇감은 주기적으로 상태를 점검하여야 한다. 파손된 전선은 위험하며, 적절한 보수가 되지 않은 제품은 즉각 폐기되어야 한다.

가열 전동 놀잇감은 8세 이상에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유아가 사용할 경우, 안전한 최대 전압과 표면의 적정 온도의 요건을 준수하고, 적절히 작동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고, 성인의 감독이 있을 때에만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2) 풍선

풍선의 터진 조각과 부풀려지지 않는 풍선은 유아에게 질식의 위험이 있다. 다른 물체로 질식되는 경우 응급조치로 해결될 수 있다. 그러나 풍선조각이 기도에 붙으면 응급조치가 어렵다. 따라서 부풀려지지 않은 풍선이나 풍선조각으로 놀이를 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유아가 풍선을 불려고 입에 넣으면서 삼킬 때, 질식이 발생할 수 있다. 터진 풍선조각을 입에 넣는 경우, 풍선조각이 목이나 기도를 막을 수 있다. 이렇게 되면 호흡이 불가능하고, 응급조치도 어렵다. 풍선조각은 발견 즉시 치우도록 한다. 


(3) 자전거

자전거와 같은 타는 놀잇감에 있는 볼트와 너트는 모두 안전하게 잠겨야 한다. 자전거의 모든 움직이는 부분이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하고, 모서리나 뾰족한 부분, 날카로운 부분, 튀어 올라온 부분이 없어야 한다. 자전거의 표면에는 납 성분이나 유해물질이 없어야 한다. 


(4) 딸랑이

딸랑이는 충분히 커서 유아의 목구멍에 들어가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작은 부분들로 분리되지 않아야 한다. 작은 조각은 유아의 목구멍에 걸릴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딸랑이의 크기는 골프공 크기 이상이어야 한다. 


(5) 물놀이 통

목욕이나 물놀이에 사용하는 물통은 유아에게 실제적인 위험이 될 수 있다. 한 순간도 유아를 혼자 방치해서는 안 된다. 물통도 유아에게 안전하지 못하지만, 바스켓, 화장실 좌변기, 연못, 기타 물이 담겨있는 통도 위험하다. 유아는 적은 물에서도 물속에 머리를 처박으면 익사할 수 있다. 뜨거운 물도 위험하다. 온수를 활용할 경우, 사용하기 이전에 온도를 확인하여 화상을 방지하여야 한다. 안전을 위하여 목욕통에 유아를 혼자 방치하지 말고, 감독을 다른 유아에게 의뢰하지 말아야 한다. 비누나 수건과 같은 목욕하는데 필요한 물건은 목욕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6) 보행기

보행기 안전사고는 대개 생후 15개월 이전에 많이 발생한다. 보행기 안전사고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첫째, 계단 아래로 추락: 보행기와 보행기를 탄 유아가 계단 아래로 굴러 내려가 떨어진다. 따라서 보행기는 문이나 대문을 잠그고 사용해야 한다. 

둘째, 넘어지기: 문지방이나 카펫의 가장자리와 같이 돌출된 부분을 넘어가다가 넘어진다. 

셋째, 난로, 히터 등과 같은 가열기의 뜨거운 표면을 접촉하는 경우나 뜨거운 물을 엎지를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다. 

보행기의 바람직한 활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행기는 계단에 넘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안전한 것이 좋다. 그러나 모든 상황에 안전한 제품은 없다. 보행기의 사용 설명서에 제시된 안전규칙이나 준수사항을 따르도록 한다. 

둘째, 보행기를 탄 유아를 계속 감독한다. 

셋째, 넘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평평한 표면에서만 보행기를 사용한다. 

넷째, 화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뜨거운 표면이나 물건에서 멀리 떨어져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