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가족, 가정, 유치원, 지역사회, 국가, 지구에 관련된 기초적 지식을 이해한다.
•지리, 경제, 문화, 역사, 정치 영역의 기초적 지식을 이해한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적 기능 및 태도를 갖는다.
교육내용 주제1. 가족: 가족 구성원, 남자와 여자, 더 젊거나 더 늙은, 남녀별 사용하는 물건 등
주제2. 가정: 가정집 종류와 가구, 가정집 공간별 기능과 물건, 가구와 가전제품, 청소도구
주제3. 유치원(어린이집): 교직원별 역할, 유아 개인 간 차이, 공간별 물건과 활동
주제4. 지역사회: 소방관․의사․경찰관․환경미화원 역할과 사용 도구, 공공기관별 기능과 역할
주제5. 지리: 같은 위치에 도형 그리기, 같은 위치에 색칠하기, 앞과 뒤에 있는 물건 확인
주제6. 경제: 가족 의식주 관련 요구, 상황별 필요한 물건, 가장 갖고 싶은 물건
주제7. 문화: 생일 축하, 어버이날 행사, 크리스마스트리, 하트 모양 만들기
주제8. 역사: 아침활동 순서, 닭의 성장과정 순서, 얼굴 모양 만드는 활동 순서
주제9. 정치: 유치원(어린이집)과 사회에서 착한 행동과 나쁜 행동 구별
주제10. 누리과정 관련: 나의 가족, 우리나라, 교통기관
일련번호 제목
42-101-21. 오리와 거위를 위한 사랑의 길을 만들어요(누리)
42-101-22. 하루 일과를 보람되게 보내세요(누리)
42-101-23. 유치원에 가기 전의 아침생활을 잘 하나요(누리)
42-101-24.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약속은 무엇일까요(누리)
42-1010-21. 우리나라 옛날 집 모양과 특성 알아보기(누리)
42-102-21. 내 신체부위별로 보호하는 물건을 알아봐요(누리)
42-102-22. 내몸을 안전하게 잘 지켜야 해요(누리)
42-102-23. 내 스스로 할 수 있어요(누리)
42-102-24.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 명확하게 말해요(누리)
42-102-25. 낯선 사람 따라가면 위험해요(누리)
42-102-26. 옷을 스스로 입고 벗을 수 있어요(누리)
42-103-21. 우리 동네에서는 어떤 소리가 들릴까요(누리)
42-103-22. 우리 동네에서 위험한 곳 알아보기(누리)
42-103-23. 농부는 농촌에서 무엇을 할까요(누리)
42-103-24. 우리 동내에서 여기는 어디일까요(누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