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초보적 대근육운동기능 및 소근육운동기능을 갖는다.
•초보적 신체인식 및 기본생활습관을 갖는다.
•신체발달이 많은 유아기에 신체발달을 통해 인지, 정서, 사회성에서 발달한다.
교육내용 주제1. 대근육운동
•표현운동: 개와 곰처럼 걷기, 오리와 토끼처럼 걷기 등
•신체이동운동: 점프하기, 장애물 통과, 구르기, 걷기, 달리기, 뜀뛰기, 뛰어넘기, 기어가기
•공놀이: 공차기, 공 전달하기, 공 던지고 잡기, 공굴리기
•신체운동: 목운동, 팔다리운동, 몸통 구르기, 허리운동, 몸 스트레칭하기
•교구놀이: 콩주머니 던지기, 평균대 걷기, 줄 밟고 걷기, 멀리 점프하기, 풍선 밟기
주제2. 소근육운동
•나무못 판에 나무못 꽂기, 블록 모양 따라 만들기, 물건 모양 본뜨기, 도형과 선 그리기,
손가락 세우기, 구멍판에 끈 끼우기
주제3. 신체인식
•신체확인: 사람 신체부위 확인, 인형의 신체부위 확인, 의류와 신체부위 연결
•신체구별: 신체부위 그림 구별, 신체의 앞뒤 부위, 오른쪽과 왼쪽 신체부위 확인
•신체기능: 눈․귀․팔․엉덩이․발․손의 모양과 기능
주제4. 기본생활
•복장관리: 옷의 단추 사용, 옷의 지퍼 사용, 신발 끈 묶기, 바지 벨트 사용
•위생관리: 손 씻기, 세수하기, 콧물 닦기, 머리 빗기, 화장실 사용, 이 닦기
일련번호 제목
63-12-41. 해파리처럼 수영하기
63-12-42. 장애물 3가지 통과하기
63-12-43. 한 발로 서기와 걷기
63-12-44. 앞, 뒤, 옆으로 달리기
63-13-42. 콩주머니를 바구니 안에 던져 넣기
63-14-41. 눕거나 엎드려서 머리와 다리 들기
63-14-42. 누워서 팔다리 운동하기
63-14-43. 몸 스트레칭하기
63-14-44. 팔 운동하기
63-15-41. 손으로 훌라후프 굴리기
63-15-42. 다양한 자세로 평균대 위 걷기
63-21-41. 빨래집게로 왕관 모양 만들기
63-21-410. 모자 모양판으로 그림 그리기
63-21-411. 색깔구슬 1-1-1개 패턴 만들기
63-21-412. 색깔블록 1-1-1개 패턴 만들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