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가족, 가정, 유치원, 지역사회, 국가, 지구에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한다.
•지리, 경제, 문화, 역사, 정치 영역의 다양한 지식을 이해한다.
•사회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 및 태도를 함양한다.
교육내용 주제1. 가족: 가족 구성원, 남자와 여자, 더 젊거나 더 늙은, 남녀별 사용하는 물건 등
주제2. 가정: 가정집 종류와 가구, 가정집 공간별 기능과 물건, 가구와 가전제품, 청소도구
주제3. 유치원(어린이집): 교직원별 역할, 유아 개인 간 차이, 공간별 물건과 활동
주제4. 지역사회: 소방관․의사․경찰관․환경미화원 역할과 사용 도구, 공공기관별 기능과 역할
주제5. 지리: 같은 위치에 도형 그리기, 같은 위치에 색칠하기, 앞과 뒤에 있는 물건 확인
주제6. 경제: 가족 의식주 관련 요구, 상황별 필요한 물건, 가장 갖고 싶은 물건
주제7. 문화: 생일 축하, 어버이날 행사, 크리스마스트리, 하트 모양 만들기
주제8. 역사: 아침활동 순서, 닭의 성장과정 순서, 얼굴 모양 만드는 활동 순서
주제9. 정치: 유치원(어린이집)과 사회에서 착한 행동과 나쁜 행동 구별
주제10. 누리과정 관련: 나의 가족, 우리나라, 교통기관
일련번호 제목
45-102-11. 나는 리듬악기로 2박자 리듬치기를 잘 해요(누리)
45-102-12. 나의 신체부위 4가지로 공치기를 해요(누리)
45-102-13. 훌라후프 8개 징검다리 통과하기(누리)
45-102-14. 상황 4가지별로 어떤 감정이 생길까요(누리)
45-103-11. 우리 동네 건물 간판의 글자는 무엇일까요(누리)
45-103-12. 우리 동네에는 어떤 건물이 있나요(누리)
45-103-13. 놀이하는데 안전한 곳과 안전하지 못한 곳(누리)
45-107-11. 교통수단 8가지를 바퀴 개수별로 분류하기(누리)
45-107-12. 하늘 교통수단 6가지별 특성 알아보기(누리)
45-107-13. 바다 교통수단 5가지의 특성 알아보기(누리)
45-107-14. 상황 5가지별로 필요한 교통수단은 무엇일까요(누리)
45-107-15. 자동차 6가지별로 하는 일 알아보기(누리)
45-107-16. 교통수단 5가지는 각자 무엇을 운반할까요(누리)
45-11-11. 우리 집 청소활동에서 나의 역할 알아보기
45-11-12. 가족 구성원 8명의 호칭과 관계 알아보기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