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적 •다양한 소리 흉내, 악기 연주, 노래하기, 율동하기, 감상하기, 창작하기를 할 수 있다.
•사물의 소리를 흉내 내고 음악을 좋아하는 태도를 갖는다.
•다양한 악기를 연주하면서 소리를 구별할 수 있다.
•가사가 조금 길고 이해할 수 있는 동요를 노래할 수 있다.
교육내용 주제1. 소리: 소리 나는 위치 확인, 동물과 물건 소리 흉내, 큰 소리와 작은 소리, 더 빠른 소 리와 더 느린 소리, 물건 소리 구별, 더 짧은 소리와 더 긴 소리
주제2. 악기: 종, 작은북, 탬버린, 리듬막대, 피아노 소리내기
주제3. 노래: 코끼리 아저씨, 봄나들이, 비행기, 얼룩송아지, 똑 같아요, 작은 별, 시계
주제4. 율동: 비행기, 시계, 산토끼, 학교 종 노래하면서 율동하기
주제5. 감상: 우리 유치원, 꽃밭에서, 잠자리, 귀여운 꼬마, 오빠 생각, 고향의 봄 노래 감상
주제6. 창작: 한글 ‘아에이오우’ 노래 만들기, 신체부위 단어로 노래 만들기
일련번호 제목
85-11-41. 악기와 물건 5가지 소리 더 길게 내기
85-11-42. 악기와 물건 5가지 소리 더 짧게 내기
85-11-43. 물컵 5개 소리 높이 비교하기
85-11-44. 물건 6가지 소리 흉내내기
85-21-41. 그릇 5가지 소리 높이 비교하기
85-21-42. 악기 5가지 소리 구별하기
85-31-41. 캐스터네츠 치면서 ‘동물농장’ 노래하기
85-31-42. 탬버린 치면서 ‘퐁당퐁당’ 노래하기
85-41-41. ‘리듬악기’ 노래하면서 율동하기
85-51-41. ‘우산’ 노래 감상하기
85-61-41. 글자 ㅏ~ㅣ로 노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