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듣기 및 말하기 문제 유아 지도방법

듣기 및 말하기 문제 유아 지도방법



듣기 및 말하기 문제를 가진 유아 중에서 말을 하지 않는 유아, 말하기 발달이 지체된 유아, 말더듬이 유아, 말하기 발음에 결함을 가진 유아, 자주 우는 유아 지도방법에 대하여 알아본다.

 

1. 말을 하지 않는 유아

말을 하지 않는 유아 중에는 의사소통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지만, 의도적으로 말을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유아는 가정에서 특정 개인에게만 말을 하며, 주로 35세에 발생하고,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이기도 하다. 그리고 교사의 많은 관심을 필요로 한다. 유아가 말을 하지 않는 데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다.

말을 하지 않는 유아는 말하는 것에 대한 자심감이 부족한 경향이 있다. 교사가 유아에게 교실에서 말을 하도록 강요하거나 말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질문을 하면, 부정적인 효과를 가질 수 있다. 그러한 유아는 말을 하는데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학급의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하고, 개별적으로 교사와 친밀감을 갖도록 하며, 인간적으로 존중하면서 말과 몸짓으로 대화를 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부모를 통하여 유아가 가정에서 어떤 경우에 말을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말하기를 거부하는지를 확인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가 가정에서 말을 잘 하는 상황을 교실에 조성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가 말을 할 때 중단하지 말고 말하는 것을 충실히 듣고, 말을 계속하도록 권장하여야 한다. 그리고 유아와 대면을 하고, 시선을 마주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말을 할 때 단순한 문장을 사용하고, 느리고 명료하게 말하며, 핵심 어휘를 강조하기 위하여 음정과 표현을 다양하게 한다. 그리고 문장과 문장 사이에 잠시 쉬고, 구체적인 어휘를 사용해야 한다. 유아를 지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활동에는 유아가 유치원에 도착할 때 인사하기, 놀이에서 유아와 이야기하기, 유아와 가상적 전화기로 통화하기, 유아에게 책 읽어주기, 점심식사를 할 때 대화하기, 일과 종료 시에 인사하기 등이 있다.

교사는 유아에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의사소통에서 말하기의 모델이 되어야 한다. 말을 하지 않는 유아는 말하기에 자신감을 가지면,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게 된다. 다른 사람과 대화가 부족하면, 사회성발달에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교사는 유아가 의사소통을 하는데 부담이 없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고, 자신의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지원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야 한다. 그리고 유아가 말하기에서 잘못을 하더라도 너그럽게 인정하고, 잘못된 말을 지적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유아가 교사의 이야기를 듣지 않은 경우, 청각 장애나 결함을 의심하도록 한다. 청각 결함은 조기에 발견될 때 치료가 가능한 경우도 있다.

 

2. 말하기 발달이 지체된 유아

유아는 3세가 되면, 부모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을 하여야 한다. 그렇지 못할 경우, 말하기의 발달지체가 의심된다. 유아의 말하기 발달지체는 일상생활에서 대화의 기회가 부족함에도 원인이 있다. 교사는 유아의 말하기 발달지체에 너무 성급하게 대응하지 말고,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말하기의 발달이 늦으면, 유아에게 일상생활이나 놀이에서 말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하고 있는 활동이나 제공하는 사물의 이름을 말하고, 유아의 어휘몸짓활동에 자연스럽게 조언을 한다. 그리고 말을 간단하게 하고, 유아 앞에 있는 사물 및 상황에 관련된 것을 말하도록 유도한다.

교사는 유아의 말하기에 긍정적적극적으로 반응하도록 한다. 그리고 유아가 말한 것을 적절히 확장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의 한 개 어휘로 구성된 말을 간단한 문장으로 확장한다. 그리고 유아가 사물이나 행동을 설명하도록 한다.

교사는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말하도록 돕거나, 유아에게 그림과 사물을 가지고 이름 말하기 놀이를 하도록 한다. 다양한 그림카드로 어휘 학습을 촉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교사는 유아와 발달수준에 적절한 듣기 및 말하기 활동을 한다.

교사는 유아의 망설이는 말이나 말을 더듬을 경우 너그럽게 인정해야 한다. 그리고 유아는 흥분하고 걱정이 되면, 생각을 말로 전환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는 사실을 고려하여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말을 하려고 하면, 인내심을 갖고 말을 할 때까지 기다리면서 시선을 마주친다.

 

3. 말더듬이 유아

말더듬이는 유아가 말을 할 때 원만하게 진행하지 못하며, 말하기의 유창성에 문제를 갖는다. 말더듬이의 원인은 유아에 따라 다르며, 유아가 성인에 의하여 심리적으로 압력을 받으면, 증상이 더 악화될 수 있다.

말더듬이는 다음과 같은 어려움을 갖는다. 첫째, 유아는 말을 시작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유아가 첫말을 하기 이전에 몇 초 동안 머뭇거린다. 둘째, 유아는 비언어적인 말더듬이를 하는 경우도 있다. 눈 깜박거림, 얼굴 찌푸리기, 발 굴리기, 말이나 소리를 반복하기 등이다.

말더듬이는 여아보다 남아가 4배정도 더 많으며, 대부분이 자연적으로 개선된다. 그러나 25%정도는 말더듬이를 중단하지 않는다. 이들은 언어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교사는 유아가 말을 할 때, 편안한 분위기를 제공하도록 한다. 이를 위하여 교사는 말의 속도를 줄이고, 말을 유창하게 하도록 유아에게 강요하지 말고, 많은 질문이나 신체언어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유아가 하려고 하는 말을 다 할 수 있도록 기다리고, 천천히 말하도록 지도한다. 그리고 유아와 시선을 마주치고, 말을 중단하거나 재촉하는 행위는 삼가야 한다. 관심과 인내를 가지면 호전될 수 있다.

교사는 또래나 성인이 말더듬이 유아를 조롱하거나 놀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말더듬이의 가족사가 있거나, 말하기에서 문제를 갖고 있거나, 유아 스스로 스트레스를 받거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한다.

유아가 말하는 중에 어휘를 반복하면, 교사는 말더듬이가 아닌가하고 걱정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사가 이러한 행동에 지나치게 많은 관심을 가지면, 유아의 긴장을 일으키게 되어 상황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모든 유아는 말하기에서 주저, 반복, 중단을 하기도 한다. 이것은 문제가 아니고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행위이다. 유아는 말을 할 때 자신의 기억에서 어휘를 찾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말을 반복하는 유아는 긍정적 피드백을 하고, 애정을 가진 상호작용을 하도록 한다. 그리고 어휘를 학습하고 인지능력이 발달하면, 말을 반복하는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될 수 있다.

 

4. 말하기 발음 결함 유아

35세 유아는 대부분 말을 할 때 반복하거나 주저하는 경향이 있다. 발음결함이나 발음의 불완전성의 원인은 유아가 성인만큼 소리를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이 완전하지 못하고, 발음하는 기제의 통제와 조절이 완벽하지 않기 때문이다. 발음 문제는 유아의 구강파열, 청력손실, 입의 구조(: 치아 비정상) 등과 같은 신체적 조건에 원인이 있기도 하고, 발음을 잘못 학습해서 그렇게 되기도 한다.

발음 결함을 가진 유아는 소리가 형성되는 방법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유아의 발음 문제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대표적인 것에는 대체(다른 어휘로 대체하기), 생략(발음에서 한 개의 어휘를 빠뜨리기), 왜곡(말을 부정확하게 하나 의도한 어휘와 비슷하게 하기), 추가(기존의 발음에 새로운 음을 추가하기), 전환(어휘의 발음에서 위치를 변경하기), 혀 짧은 발음(발음 왜곡하기) 등이 있다. 유아의 발음 결함은 특수한 훈련이나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성장하면서 저절로 해결되기도 한다.

교사는 유아의 잘못된 말을 중단하거나 지적하지 말고, 유아를 놀리거나 조롱하지 말아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잘못된 발음을 지적하기보다 정정된 말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 좋다. 교사가 유아와 대화를 하면서 모범을 보이면, 유아가 모방을 통하여 자신의 말을 스스로 정정하도록 한다.

유아가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면, 문제가 줄어든다. 교사는 다른 성인들도 유아에게 말을 정정하도록 계속적인 압력을 주지 않도록 협조를 당부해야 한다. 성인이 유아가 말한 것에 대해 반복하여 질문하는 경우 문제가 더 악화될 수 있다.

 

5. 자주 우는 유아

유아의 잦은 울음은 욕구가 좌절된 상황에서 발생된다. 욕구가 좌절된 유아는 울거나 고함을 지르는 경우가 많다. 교사는 유아의 울음에는 따뜻한 관심이나 보호를 제공하도록 한다.

유아가 물건을 갖기 위해 울음이나 고함을 지르는 경우, 교사는 다음과 같이 말을 하도록 한다. , ‘고함을 지르면, 나는 너희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이해할 수 없다. 너희가 원하는 것을 내가 알 수 있도록 말을 해라!’ 유아에게 이렇게 요구하면, 유아는 교사가 자신에게 기대하는 것을 이해하고, 울음 대신에 말로 해결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