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안전] 유아 시설 안전의 의의와 관리방법

유아 시설 안전의 의의와 관리방법



1. 유아 시설 안전의 의의

유치원 경영관리에서 ‘관리’는 시설관리, 재정관리, 인사관리에 관련되며, 관련 법규를 엄정하게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 학교사고(유치원 포함)는 ‘학교 내에서 일어난 사고와 학교 외부에서 공식적 학교 행사 중에 일어난 사고’를 의미하며, 대상에 따라 유아사고, 교직원사고, 시설설비사고로 구분된다. 유아 안전사고는 상황에 따라 

교사에게 무거운 책임이 주어질 수 있으며, 학교사고 중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면서 심각한 상해를 유발한다. 

시설은 건물을 의미하며,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유아들에게 안전성, 접근가능성, 환영하는 감정, 편안함, 연령에 적절성, 문화적 민감성 등이 가능해야 한다. 

유아는 시설환경으로부터 위험이나 질병의 감염에 취약한 편이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호흡이 빠르며, 숨쉬기를 더 깊게 하고, 피부는 성인보다 더 얇고, 키가 작아서 오염물질이 더 많은 지표면 가까이에서 생활한다. 이로 인하여 오염물질의 흡입이 더 많아진다. 성인보다 몸무게 단위 당 2~3배의 오염물질을 흡입한다. 

유아는 안전의식이 부족하여 안전사고가 나기 쉽다. 그리고 배가 고플 때, 피로할 때, 시설에 경험이 없거나 도전적일 때 사고가 더 많이 발생한다. 유아의 시설 안전은 ‘시설의 철저한 관리’, ‘유아에 대한 철저한 감독’, ‘유아 안전교육 실시’ 3가지 방법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1) 시설의 철저한 관리

시설관리는 상당 부분이 경영자의 책임이지만, 교실 및 활동을 직접 수행하는 공간에서 사고는 담임교사의 책임이 있을 수 있다. 교사는 유아에게 시설의 잠재적 위험을 극소화하고, 주기적인 안전점검을 통하여 유아의 안전을 도모해야 있다. 

㉠ 시설관리는 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실내 공간은 청결하고 위생적이어야 한다. 특히, 바닥, 탁자, 식당은 청결하여야 한다. 쓰레기는 즉시 제거하고, 유아가 접촉하는 표면은 매일 닦고 씻어서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가 등원하기 이전에 교실 활동영역의 안전상태를 점검하고, 안전성을 확보해야 한다. 

㉡ 시설 안전대책은 안전점검의 실시와 사후 조치로 구분된다. 시설 안전점검의 시기는 안전관리의 대상에 따라 구별된다. 첫째, 정기안전점검은 유아가 많이 사용하는 놀이터, 교실, 특별교실, 복도, 계단, 화장실, 세면장 등에 대해서는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둘째, 특별안전점검은 운동회, 음악회, 학예회, 전람회 등 행사를 실시하기 전에 필요에 따라 점검항목들을 결정하여 실시한다. 셋째, 일상안전점검은 수시로 실시하고, 시설의 위험요인을 확인하여 안전한 환경을 유지한다.


2) 유아에 대한 철저한 감독

유아는 안전교육이 부족하기 때문에 무엇이 위험한지 인식하지 못한다. 따라서 철저한 감독이 있어야 한다. 활동하는 공간은 하나의 확 트인 바닥으로 되어 있으면, 유아에 대한 감독과 안전관리가 더 효과적일 수 있다. 복도나 통로는 적정한 조명이 제공되어 감독이 용이하여야 한다. 

실외의 모든 활동영역은 교사의 감독이 가능하여야 한다. 즉, 출입구, 놀이터, 기타 중요한 장소에 대한 교사의 감독이 용이하여야 한다. 놀이터의 놀이설비도 쉽게 관찰될 수 있는 곳에 설치하고, 유아가 숨거나 가려진 곳이 없어야 한다. 실내는 유아의 안전을 위해 사각지대를 극소화하고, 모든 영역을 볼 수 있게 해야 한다. 


3) 유아 안전교육 실시

유아는 실내․외의 환경에서 자신의 안전을 스스로 지킬 수 있도록 학습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 환경의 위험을 예측하고 안전한 방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다. 교사는 유아들이 준수해야 할 규칙을 설정하고 지도하여야 한다. 학급 규칙은 대안적 행위를 제시하면서 긍정적 용어로 진술되어야 한다. 모든 교육과정영역에서 안전에 대한 수업을 실시하고, 유아의 안전에 대한 기능과 태도를 주기적으로 점검하도록 한다. 


2. 실내 시설 안전

1) 교실

교실의 창문에는 포스터의 부착을 금지하고, 안전 철망을 설치하고, 2층 이상에 있는 창문은 시건장치를 하도록 한다. 직사광선의 유입으로 인한 시력의 저하를 방지하도록 블라인드나 커튼을 설치하고, 조명이 훌륭하고, 과도한 밝기와 현란함은 통제되어야 하며, 표면에 그림자가 최소화되어야 한다. 창문이 없는 공간에서는 오랫동안 활동하는 것을 삼간다. 창문은 15㎝이상 열리지 않아야 하고, 건물의 아랫부분에 있는 창문은 항상 잠겨있어야 한다. 창문이나 유리는 안전하고 청결해야 한다.

㉠ 실내의 환기가 양호하고, 기온은 15℃이상이어야 한다. 실내에 냄새가 없어야 하고, 사용하는 물의 온도는 40℃를 넘지 않아야 한다. 전열기는 사용이 통제되어야 한다. 

㉡ 교실 내의 액자 및 부착물 등의 떨어짐을 방지하여야 한다. 실내에는 소음이 적정수준 이하로 통제되어야 한다. 부드러운 것은 소리를 흡수하는 데 효과적이고 편안함을 제공한다. 유아가 활동영역 간을 용이하게 이동하면서 달리기를 방지하도록 통로를 곡선으로 마련하여야 한다. 유아는 직선 통로에서는 달리려는 본능이 있다.

㉢ 활동영역별 칸막이는 낮은 것으로 하고, 활동영역별로 자체적인 저장 공간을 갖추며, 교실의 출입구는 잘 보여야 한다. 혼잡을 피하기 위하여 활동영역에 수용하는 유아의 수를 제한한다. 

㉣ 교실 내의 모든 표면을 자주 닦아서 청결을 유지해야 한다. 창문, 벽, 바닥, 커튼도 먼지가 없도록 자주 청소한다. 교재교구는 파손 여부를 자주 확인하고 청결하게 세척하며, 쥐나 바퀴벌레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책장이나 옷장이 넘어져 유아가 깔리지 않도록 고정시켜야 한다. 가구는 안전하고 유아들에 의하여 당겨지거나 밀려지지 않아야 한다. 

㉤ 두루마리 화장지의 튜브를 통과할 수 있을 정도의 작은 장난감이나 사물은 없어야 한다. 질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직경이 4.4㎝이하인 사물은 유아가 삼킬 수 있다. 직경이 2.5㎝, 길이가 3.8㎝이하인 장난감이나 사물은 3세 이하인 경우 성인의 감독 하에서만 사용하여야 한다. 

㉥ 기관의 귀중품은 도난을 방지하기 위하여 안전한 곳에 저장을 하도록 한다. 안전한 저장은 저장 공간과 장치가 요구된다. 시건장치, 캐비닛, 책상서랍 등의 잠금만으로는 안전하지 못하다. 교사나 유아 모두 귀중품은 갖고 오지 않도록 한다.


2) 바닥

교실 바닥의 표면은 재료가 안전하게 부착되어야 하며, 부드럽고 찢어지지 않으며, 유아에게 위험하지 않아야 한다. 바닥의 표면은 훌륭하고, 소리를 흡수하고, 색깔이 있고 따뜻한 느낌을 갖게 하며, 물이 흘러도 즉각 제거되어야 한다. 

㉠ 바닥에 설치된 재료는 실내 공기의 질에 영향을 미친다. 그리고 재료에서 발생하는 휘발성 물질은 위험하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한다. 먼지와 습기가 있는 바닥 재료는 곰팡이와 같은 미생물의 서식지가 될 수 있다. 재료의 적절한 청결과 관리는 실내 공기의 질을 유지하는데 유익하다. 

㉡ 교실, 복도, 화장실의 바닥 재료가 목재, 타일, 장판인 경우 유아가 넘어져 상해를 입을 수 있다. 바닥에 흘러진 물이나 비닐이 있는지 수시로 점검하고 즉각 닦거나 제거되어야 한다. 바닥 표면은 안전하고 청결한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복도에는 사물의 저장이나 통행을 방해하는 것을 제거해야 한다. 


3) 계단

계단은 손잡이가 있어야 하고, 미끄럽지 않아야 한다. 계단에서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위험이 없도록 바닥을 안전하고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계단에 있는 난간의 높이는 90cm이상이 되도록 하고, 계단 전체에 걸쳐서 설치하여야 한다. 계단은 어떤 곳에서도 100㎏이상의 하중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계단의 발판은 평평하고 동일한 높이와 규격이어야 한다. 계단에는 아무 것도 저장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조명이 밝고 장애물이 없어야 하며, 바닥의 물이나 비닐조각은 즉각 제거되어야 한다.


4) 출입구

건물의 현관 및 출입구는 청결하고 통행에 장애물이 없어야 한다. 건물 내에 출입구의 표시가 적절한 위치에 있어야 하고, 출입구 표시의 조명이 적절하여야 한다. 출입구는 유아가 알아볼 수 있도록 선명하게 표시되어야 한다.

교실의 출입문은 가능한 한 미닫이문으로 설치하여 충돌이나 문에 끼이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문은 유아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무게가 적절하여야 하며, 문의 틈에 유아가 끼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문이 천천히 닫히어야 한다. 출입하는 사람을 확인할 수 있도록 문의 일부분에 유리를 부착하도록 한다.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내부에서 쉽게 열 수 있는 2개의 문이 있어야 한다. 


5) 소화기와 페인트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많은 장소에 소화기를 비치하도록 한다. 소화기에 접근이 용이하고, 적절히 유지되어야 한다. 소화훈련을 할 때 마다 소화기를 점검한다. 주기적으로 화재경보장치를 점검하여 정상 여부를 확인하도록 한다.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 사용할 전화번호는 전화기 부근에 게시해 두도록 한다.  

㉠ 벽과 천장은 페인트 조각이 떨어지지 않아야 한다. 실내에는 납 성분의 물질이 없고, 석면가루가 없어야 한다. 과도한 납 성분에 노출된 유아는 신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신경계발달에 지장을 준다. 그리고 학습 장애나 청각장애를 야기하며, 혈압을 상승시키기도 한다. 

㉡ 휘발성 성분이 있는 페인트는 공기의 오염을 야기할 수 있는 물질을 공기 중으로 발산한다. 수성페인트는 더 장기간 발산한다. 짧은 기간에 많은 양을 발산하기보다 적은 양을 발산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발산하는 것이 공기 오염을 더 많이 야기하고 더 위험하다. 수성페인트 중에는 수은을 함유한 것이 있다. 수은은 곰팡이를 제거하는 성분이다. 수은이 포함된 페인트는 실내에 사용되어서는 안 된다. 납과 수은이 들어있지 않고 휘발성 물질이 없거나 적은 것을 선택해야 한다.  


6) 전열기와 소켓

전열기의 소켓에는 유아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건물에는 뾰족한 부분이 없고, 못, 볼트, 파이프 등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규정된 용량을 초과하는 양의 전열기의 사용을 금지하고, 한 개의 콘센트에 과다한 전열기를 사용하는 것도 자제해야 한다. 모든 스위치는 덮개를 해야 한다. 모든 전기 및 전화선은 통로에서 멀리 위치하도록 하고, 가구나 깔개의 아래로 배선하지 않고, 유아의 손이 닫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갈라지거나 찢겨지지 않아야 한다. 


3. 실외 시설 안전

건물의 설계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울타리가 없고 긴 주변을 가진 교지, 일과 중에 출입구가 여러 개인 경우, 출입구에서 교무실이 멀리 있는 경우, 독립된 건물이 여러 곳에 흩어져 있는 경우, 건물이 고립된 경우, 교지가 분리된 경우, 인도나 도로가 건물 인근을 통과하는 경우, 옥상에 접근이 용이한 경우, 건물 주변이 너무 복잡한 경우, 출입구가 구석진 곳에 있는 경우, 임시 건물을 사용하는 경우 등이다.  

㉠ 연못과 풀장은 유아가 접근할 수 없도록 모든 방면으로 울타리를 설치해야 한다. 울타리의 높이는 1.5m이상이어야 한다. 울타리의 통로는 높이가 140㎝이상인 문을 사용하여야 한다. 풀장 주변의 통로는 미끄럽지 않아야 하고, 물의 온도는 22~27℃가 되어야 한다.  

㉡ 놀이터 주변에 설치된 안전 울타리의 목적은 외부 사람의 침입을 방지하는 것이다. 사람의 우연한 침입이나 개를 데리고 산보하는 자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울타리의 높이가 1.8~2.0m정도 요구된다. 의도적인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2.5m이상의 견고한 울타리를 설치해야 한다. 울타리는 파손하기가 어렵고 의도적으로 파손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한다. 

㉢ 지하실이나 차고는 많은 위험한 물질이 저장된 곳이므로 유아들이 출입할 수 없도록 잠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