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 영아 인지발달을 위한 학습지도와 환경조성 방법
영아 인지발달을 위한 학습지도와 환경조성 방법
1. 영아 인지발달의 특성
여기서 영아는 출생 후 0~12개월의 아기를 의미한다. 영아의 인지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영아의 학습심리와 발달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적절하게 지원하여야 한다. 영아의 인지발달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
㉠ 인지발달은 예측이 가능한 계열로 이루어지며, 활동과 환경의 지원으로 촉진될 수 있다. 따라서 영아에게 빨리 발달하도록 강요하지 말고, 인지발달의 단계에 따라 충실히 발달하도록 해야 된다.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다음 단계로 발달하려는 단서에 민감하고, 그것을 적절하게 지원하여야 한다.
㉡ 출생 후 0~6개월 영아는 능동적으로 학습하면서 자기중심적이다. 그러나 약간은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한다. 출생 후 3~4개월에는 친숙한 일상생활을 회상하고, 일상적 보육활동에 반응하며, 목욕이나 노래하는 시간에는 즐거운 감정을 나타낸다. 감각기관으로 환경을 탐색하면서 학습하며, 환경에서 자신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보고 즐기면서 자신의 생각대로 간단한 움직임을 모방한다. 친숙한 사람․사물․사건을 인식한다.
㉢ 출생 후 7~12개월 영아는 사물의 나타남․사라짐․관계성․떨어뜨림을 이해하고, 그림책에 흥미를 갖기 시작한다. 단순한 조작활동을 좋아하고, 사물에 흥미를 갖고 열심히 탐색한다. 사물이나 장난감으로 놀이하기를 좋아하고, 신기함에 흥미를 가지며, 지속성을 갖는다. 8~9개월에는 숨겨진 사물을 찾을 수 있고, 12개월에는 간단한 원인과 결과를 이해한다.
2. 영아 인지발달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
영아는 항상 움직이려고 하며, 주변 환경에 대하여 알려고 한다. 따라서 학습을 위하여 다양한 사물을 제공하고 감각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놀이영역에는 접촉할 수 있는 장난감이나 사물을 1~2개를 놓는다. 3개 이상은 다소 혼란스럽다.
㉠ 영아는 사물이나 사람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한다. 초기에는 시행착오적인 방법으로 학습하다가 차츰 다양한 사물을 활용하고, 의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보호자와 상호작용에서 갖는 긍정적 감정은 복잡한 사고가 가능하도록 돕고 인지발달을 촉진한다.
㉡ 영아는 호기심으로 인해 학습을 한다. 호기심은 환경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욕구이다. 그리고 학습하려는 동기이며,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원동력이다. 호기심은 영아기 내내 유지되며, 호기심을 억제하기보다 안전한 방법으로 마음껏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 영아는 탐색활동을 통해 학습한다. 따라서 탐색할 수 있는 풍부한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영아가 주변 환경을 자유롭게 탐색하려면, 안전한 영역, 움직임에 충분한 공간, 충분하고 흥미 있는 사물이 있어야 한다. 환경에서 사물과 인간이 변화하면, 영아에게 새로운 경험과 적응을 요구한다. 따라서 영아는 풍요롭고 자극적인 환경에 의하여 학습기회를 더 많이 갖게 된다. 영아의 두뇌는 환경의 자극에서 정보를 수령하고, 분석하고, 조정하고, 전달한다. 그리고 자극을 처리하면서 신경단위들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고 학습하고 기억한다.
㉣ 영아는 활동에서 주의집중기간이 매우 짧다. 주의집중기간은 인지발달 정도와 흥미의 강도에 비례한다. 인지발달 상 영아의 주의집중기간은 5분 정도이고, 초등학교 학생은 40분 정도이다. 영아는 흥미가 있을 때 주의집중을 하고 학습을 한다. 따라서 사물이나 환경 자체가 영아에게 흥미가 있어야 한다.
㉤ 영아는 보호자와 애착이 형성되어야 학습을 한다. 애착은 영아가 편안한 감정을 갖고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도록 한다. 보호자와 애착을 형성한 영아는 독립된 탐색활동을 하기 위하여 멀리 부지런히 움직인다. 탐색활동은 인지발달을 촉진한다. 영아는 환경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감각기관을 활용하며, 경험과 체험을 통해 학습한다.
㉥ 영아는 놀이를 통해 학습한다. 영아에게 놀이는 개념과 지식을 획득하게 하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방법이다. 영아는 사물을 이해하는 데 능동적 역할을 하며, 장난감이나 사물로 놀이를 한다. 보호자와 함께 하는 대화나 간단한 놀이는 새로운 사상을 이해하고, 언어를 확장하며, 학습을 강화한다. 영아에게 놀이를 중단하고 무엇인가를 가르치려고 해서는 안 된다.
㉦ 영아는 반복을 통하여 학습한다. 반복적인 움직임과 탐색활동은 신체발달과 인지발달에 필요하다. 그러나 보호자가 지시한 반복된 활동은 영아로 하여금 신속히 좌절하고 지치게 한다.
㉧ 영아는 학습활동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한다. 학습활동의 선택과 실천은 영아가 주도해야 한다. 영아에게 학습활동을 하도록 강요해서는 안 된다. 보호자는 적절한 사물과 장난감을 제공하고, 영아가 탐색활동과 놀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자가 되어야 한다.
㉨ 영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학습활동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방법 및 이유를 생각하기, 사물․경험․사건․정서를 이해하기, 언어를 통하여 메시지를 인식하기, 손가락놀이와 노래하기, 퍼즐이나 사물로 놀이하기, 다양한 촉감을 경험하기, 장난감 중에서 어떤 것을 가져오도록 요청하기, 신체부위의 이름 부르기와 접촉하기, 사물 숨기기와 찾기, 시지각훈련, 조작적 장난감으로 놀이하기, 맛과 촉감으로 사물 찾기 등이다.
3. 영아 인지발달을 위한 환경조성 방법
영아가 스스로 탐색활동을 하고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을 할지라도, 보호자는 영아의 인지발달을 위하여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그리고 탐색활동을 위한 사회정서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1) 영아 보육실의 환경조성 방법
영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학습 환경은 사물과 활동으로 조성되어야 한다. 그리고 생각하고, 지식을 획득하며, 개념과 이유를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영아는 소리를 듣고, 냄새도 맡고, 보기도 한다. 바라보는 다양한 것들이 주기적으로 변화하고, 햇빛․조명․음지 등이 흥미롭고, 창문 밖의 나뭇잎이 보이고, 아름다운 색깔의 가구 등이 좋다. 감각적 자극이 풍요롭고 다양한 환경을 가져야 한다. 영아는 구르고, 앉고, 기기를 하며, 보호자에게 안겨서 모빌이나 창문 밖을 보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간을 스스로 발견하고 탐색활동을 한다.
㉠ 벽에는 충격에도 파손되지 않는 거울이 부착되고, 큰 천연색 가족사진이 게시되고, 어항에 금붕어가 헤엄치고, 밖을 볼 수 있게 문의 아래 부분에 유리창문을 설치한다. 벽과 마루는 과도한 자극이나 산만하게 조성해서는 안 되며, 영아가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제거되고, 주기적으로 흥미 있는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도록 한다.
㉡ 바닥에서 60㎝ 이하의 환경은 모든 감각기관을 자극하는 풍부하고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카펫은 벽이나 가구와 바닥 사이에 틈이 없도록 설치하고, 바닥의 표면에는 카펫이나 리놀륨 등 다양한 재료를 제공하여 촉감과 같은 감각을 자극해야 한다. 그리고 탐색을 위하여 자유롭게 활동할 때 안전하여야 한다.
㉢ 환경에서 풀 냄새, 음식 냄새 등 각종 냄새도 자극을 야기한다. 환경의 자연스런 소리에 민감하여야 한다. 각종 부드러운 소리를 들려준다. 인간의 목소리도 중요하다. 환경의 실제 소리를 풍요롭게 하고, 그것에 다양한 소리를 첨가하도록 한다. 감각기관의 자극이 제공되지 않아야 할 곳은 잠자는 침대이다. 침대는 수면을 위한 공간이다. 영아가 깨어있을 경우 침대에서 나와 활동공간으로 이동하도록 한다.
㉣ 장난감은 영아에게 자극을 제공한다. 좋은 장난감에는 딸랑이, 공, 종, 부드러운 블록, 모형 동물, 모빌 등이 있다. 견고한 가사놀이 장난감은 상업용 장난감에 싫증을 낼 때 제공될 수 있다. 그리고 부드럽고 씻을 수 있는 장난감, 옷감이나 마분지로 된 책, 소리를 내는 장난감, 소리를 내거나 움직이는 모빌, 천정에 매달린 공, 마루표면 가까이에 걸린 부서지지 않는 거울, 눈높이 수준에 그림 등도 도움이 된다.
2) 영아에게 바람직하지 않는 환경
영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환경을 조성할 때 삼가야 할 것은 다음과 같다.
㉠ 영아의 신체적 움직임을 제한한다. 영아를 침대, 좌석, 놀이그물망과 같은 설비에 가두어 놓는 것은 영아의 자발적인 탐색활동을 억제하고, 흥미 있는 놀이를 못하게 한다. 그리고 움직이는 능력의 발달을 방해하고, 좌절감을 갖게 하며, 수동적인 관찰자가 되게 한다.
㉡ 영아의 감각적 탐색을 제한한다. 영아는 탐색활동을 통해 인지발달을 촉진한다. 탐색활동에 어떠한 제한이 있어서는 안 된다. 그리고 탐색을 위한 적절한 장난감과 사물이 계속 제공되어야 한다. 영아는 인지발달의 기초로 감각기관으로 수령한 정보를 활용하며, 이러한 정보는 사물을 탐색함으로서 얻을 수 있다. 사물이 흥미가 없거나 사물 자체를 제공하지 않으면, 탐색활동은 줄어든다.
㉢ 영아의 능력을 초과하는 자극을 제공한다. 발달상 적절성을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많거나 어려운 자극의 제공은 바람직하지 않다. 소음이 지나치게 많거나 지나치게 조용한 것도 문제가 될 수 있다. 소음은 언어발달에 필요한 듣기 및 말하기에 집중하는 능력을 방해한다. 지나친 침묵도 언어의 발달을 방해한다. 보호자는 영아에게 빈번히, 편안하게, 온정적으로 대화를 하여야 한다.
㉣ 영아의 놀이동료가 없다. 보호자는 놀이를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영아와 상호작용을 능동적으로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놀이를 통한 학습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보호자는 유능한 놀이 친구가 되어야 한다.
3) 영아 연령별 환경조성 방법
영아의 인지발달을 위해 발달상 적절한 사물이나 장난감을 제공하여야 한다. 영아의 연령별로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출생 후 0~3개월 영아
㉠ 출생 후 1개월 된 영아는 주로 잠을 잔다. 많은 자극을 요구하지 않으며, 환경을 조성하는데 많은 관심이 필요가 없다. 출생 후 2개월 된 영아는 깨어있는 시간이 증가하면서 주변을 보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영아가 볼 수 있도록 흥미 있는 사물을 제공하여야 한다. 인지발달을 위한 놀이가 필요하며, 움직임과 말하기를 지원하는 장난감이 요구된다. 출생 후 2~3개월에는 영아가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모빌을 20~60㎝ 높이에 제공한다.
㉡ 영아 주변에 걸린 거울은 흥미를 자아내며, 영아기 내내 계속 도움이 된다. 공간에서 영아의 위치를 변화함으로서 야기되는 상황의 변화는 주변 세계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하는데 효과적이다. 바닥은 다양한 직물로 된 밝은 표면이 좋고, 장난감은 영아가 볼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는 곳에 놓아둔다.
❊ 출생 후 3~8개월(손바닥 잡기를 활용하는 영아)
㉠ 영아가 구르기를 하고 놀이를 하고 앉기를 하면, 탐색을 위하여 마루에 다양한 색깔의 사물을 제공한다. 출생 후 8개월까지 손으로 잡기를 하고, 손가락을 활용한다.
㉡ 영아는 쉽게 잡을 수 있는 크고 부드러운 물건을 필요로 한다. 동물 모양, 부드러운 블록, 큰 고리, 장난감, 구슬 목걸이, 부드러운 공, 직경 10~13㎝의 사물 등이 요구된다. 소리를 만드는 장난감, 압착 장난감, 큰 딸랑이가 좋다.
❊ 출생 후 8~12개월(양 측면 잡기를 하는 영아)
㉠ 출생 후 8개월 된 영아는 더 복잡한 잡기를 할 수 있다. 양 측면 잡기나 양 손으로 사물의 가운데를 잡을 수 있다. 이러한 능력은 사물의 탐색능력을 강화한다.
㉡ 요구되는 자료는 쌓기를 할 수 있는 블록, 움직이는 부분을 가진 장난감, 견고한 마분지로 된 책, 걸린 사물 등이다. 공은 많은 탐색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냄비나 주전자와 같은 가사도구, 단순하고 현실적인 모형 자동차, 트럭, 작은 인형도 좋다.
㉢ 탐색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영아에게 움직임을 권장하는 사물이 좋다. 영아는 이러한 사물을 입으로 물거나 손으로 잡는다. 질식의 위험이 있는 직경 4.4㎝ 이하의 사물은 제거되어야 하며, 모빌도 침대에서 제거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