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사회학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이해

교육사회학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이해


1. 교육사회학이란?

유아교육에서 교육(敎育)은 ‘가르치고 기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교사는 누구나 교사양성기관에서 교직과정을 이수하면서 다양한 교육학강좌는 이수하였다. 그 중에서 교육철학, 교육과정, 교육심리, 교육방법은‘가르치다(敎)’에 관련된다. 교육철학은 항존주의, 재건주의, 진보주의,본질주의, 인본주의와 같은 다양한 교육철학을 제시하였고, 이를 학습하면서 교육목적과 학습목표를 설정하는 기초를 닦았다. 교육과정 강좌는 교육목적과 학습목표를 성취하는데 효용성과 가성비가 높은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교육심리학은 발달심리와 학습심리로 구분되며, 유아발달에 적절한 교육을 강조한다. 교육방법 강좌는 학습내용별로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교육활동의 효과성을 높일 것을 권장하였다.

교육에서 ‘기른다(育)’의 의미는 교육심리학에서 발달심리영역에 관련된다. 유아의 발달은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발달, 정서발달, 신체발달로 구분되며, 발달영역은 상호 영향을 미치며, 단계적으로 발달함을 강조한다. 발달영역 중에서 어느 한 영역을 강조하는 것도 경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초등학교는 초등보통교육, 중학교는 중등보통교육, 고등학교는 고등보통교육을 실시하도록 법으로 규정한다. 보통교육은 발달영역 전반의 교육을 강조하며, 모든 교과를 균형있게 학습하도록 요구한다. 인간의 건강에 6대 영양소 모두가 필요하듯,인간발달도 모든 교과영역의 학습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유아교육도 보통교육이며, 발달영역 전반의 균형된 교육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교육행정학은 교육을 지원하고 조성하는 학문이며, 교육역사학은 과거의 교육을 이해하고 참신한 교훈을 얻자는데 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 현상의 사회적 측면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며, 사회교육과는의미를 달리한다. 사회교육은 가정교육과 학교교육에 병행하여 사회에서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유아교육을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이해하는 것은 바로 유아교육이 유아개인에게 필연적으로 주어진 선별과 경쟁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교육자는 대개 전인발달과 인성교육을 강조한다. 부모 역시 전인발달과 인성교육에 찬성하지만, 우수한 성적으로 좋은 대학과 좋은 학과에 진학하여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그래서 유아기부터 사교육에 매달린다. 유아의 교육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에서 이루어진다.

가정에서 부모가 열심히 지도하고, 사교육을 통해 기초학력을 쌓은 유아는학력이 앞서가게 된다. 학력은 학습한 시간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2. 교육사회학의 이론들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 거시적 접근은 학교교육(유아교육 포함)이 공정한 선발기능을 수행하는지 사회

재생산에 기여하는지를 규명하는 것이며, 미시적 접근은 학교 안에서 교육활동 즉, 교육과정과 교사-학생의 상호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둔다. 교육사회학에는 기능주의(구조기능주의), 갈등이론, 신교육사회학이 있다.


1) 기능주의 이론

기능주의는 학교교육은 사회의 안정과 질서에 기여하는 제도이며, 사회가 요구하는 기술과 지식 및 공동체 의식을 전수하며, 사회구조적 모순을 해결하고, 사회의 평등화를 도모한다. 그리고 개인을 공정하게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공정한 보상을 하며, 사회계층이동의 공정한 통로이며, 사회의 제반 문제를 해결한다고 본다.

기능주의는 사회를 하나의 유기체에 비유한다. 유기체인 인체는 심장,허파, 위장 등과 같은 기관으로 구성되며, 이것은 상호 영향을 미친다. 사회도 학교, 공장, 군대 등과 같은 기관으로 구성되며, 각각은 고유의 기능을 가지면서 상호 영향을 미친다. 학교교육은 학생을 사회화시킴으로써 사회의 안정과 질서유지에 기여하고, 사회의 통합을 위해서 사회화 기능을수행한다. 

학교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다.


㉠ 학교교육은 사회적 선발기능을 수행한다. 아동들을 선별하여 사회의 다양한 직종과 직위의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기능과 관련된다. 그리고 개인에게 능력, 소질, 흥미에 적절한 교육을 시켜 사회계층 이동을 할 수 있게한다. 따라서 학교교육은 능력위주의 개방사회에서 사회적 지위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여 적재적소에 배치한다. 적재적소에 사람을 뽑아 배치한다는 것은 중요하면서도 무척 어려운 일이다. 그 어려움을 해소하고 국민적 동의로 적용되는 준거가 학력이다. 학력은 사회적 지위에 사람들을 선발할 때 학교교육의 이수 기간, 출신학교, 출신학과, 학교교육 성적 등을 기준으로 사용한다. 전문직이나 관리직에는 고학력자를 선발하고, 단순노동직에는 저학력자를 선발하여 배치한다. 누구나 그러한 선별과 배치에 순응하는 경향이 있다. 학교교육은 아동을 교육하는 한편 개인을 선발하여 사회의 어떤 직위에 배치하기도 한다. 학교교육의 선발과 배치 기능은 개인차원에서는 학교교육을 통해 사회계층의 점유 및 이동에 관련되고, 사회차원에서 보면 인간들의 공정한 선별에 관련된다.

㉡ 학교교육은 어린 세대에게 사회집단의 규범, 행동양식, 가치관 등을 내면화하도록 하는 사회화 기능을 수행한다. 인간은 세상에 태어날 때에는 무능한 존재이며, 사회 속에서 살아가면서 언어․문화․생활양식 등을 학습하여 사회에 적응하고 삶을 영위하게 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듯이, 사회에 적응하여 생활하려면 교육을 받아야 한다. 사회화란 한 인간을 자연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만드는 일련의 과정이고, 사회집단의 행동양식, 가치관, 규범 등의 내면화를 의미한다.

㉢ 학교교육은 사회의 문화유산을 다음 세대에 전달하면서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다. 문화란 사회 구성원들이 사고하고, 행동하고, 소유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본질상 후천적으로 학습되는 것이다. 한 세대로부터 다음 세대로 문화가 전달되는 것은 학교교육이 갖는 사회적 기능이며,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기능에 해당한다. 학교에서 교과서를 통하여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는 것도 문화유산의 전달이라고 볼 수 있다.

㉣ 학교교육은 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며, 안정과 통합을 추구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인간에게 시간과 규율을 지키고, 근면성과 같은 생활습관을 기르게 하며, 사회의 중핵적인 가치, 규범, 태도 등을 학습하게 한다. 또한, 사회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안정과 질서를 이루게 되며, 학교교육은 이러한 기능 때문에 용광로에 비유되기도 한다. 온갖 잡동사니 쇠붙이를 녹여 하나의 쇳덩어리로 만드는 것과 같이, 인간들을 하나의 사회구성원으로 변화시킨다.

㉤ 학교교육은 사회변화에 기여한다. 고도정보화사회에서는 기술혁신이나 교육개혁 등을 통한 사회의 총체적 변화가 요구된다. 특히, 미래사회에 살아갈 주인공들에게 변화와 혁신에 대한 가치와 신념을 길러주지 않으면 안 된다. 학교교육은 사회를 어떤 방향으로 변화하고 개혁시킬 수 있어야 한다. 실재로 그렇게 하고 있다. 사회의 문화위기를 극복하고 미래사회를 재건하기 위하여 교육개혁을 강조하는 것도 그러한 학교교육의 기능 때문이다.


2) 갈등주의

갈등주의는 기능주의에 대한 비판에서 대두되었으며, 기본 관점은 첫째,인간이 소유하고자 하는 재화는 제한되어 있는데 인간의 소유욕은 무한하다. 따라서 경쟁과 갈등은 불가피한 것이며, 사회는 본질적으로 변화, 불일치, 긴장, 갈등이 존재하는 것으로 본다. 그리고 사회의 모든 요소는 분열과 변화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는 강압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아 이견,변화, 불평등의 개념을 교육현상과 관련시켜 분석한다.

학교교육에 대한 기본 입장을 보면, 학교교육은 기존의 불평등한 위계질서를 공고히 하고, 지배계급의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도구이며, 피지배 계층에게 기존의 불평등한 위계구조에 순응하도록 강요하는 이데올로기적기관이다. 학교교육은 인간을 강요하고 억압함으로써 타율적이고 수동적인존재로 전락시키고, 기존의 질서를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의 불평등을 영속화하며, 지배계층의 가치관이나 규범 및 태도를 은밀히 강조한다고 본다.

학교교육은 상위계층의 자녀가 다시 상위계층이 되게 하고 하위계층의 자녀는 다시 하위계층이 되게 한다. 이러한 재생산이 이루어지는 근원은 불평등한 경제구조이다. 따라서 학교교육은 자본주의의 불평등한 경제적․사회적 구조를 재생산한다. 학생은 가정환경에 따라 직업적 위계가 다른 학교로 진학함으로써 노동계급의 아동은 노동자가 되고, 자본가 계급의 아동은 자본가가 된다. 따라서 한 집단은 순종적이고 능률적인 노동자로 가르치고, 다른 집단은 독립적이고 진취적인 지도자로 기른다.

학교교육의 재생산 기능에 있어서 국가를 종속집단을 억압하는 기구로본다. 국가는 억압적 국가기구와 이념적 국가기구로 구성된다. 억압적 국가기구로는 사법제도, 군대, 경찰, 정부 등이며, 이념적 국가기구에는 종교, 교육, 가족, 법률, 정치, 노동조합, 언론매체 등 규범과 가치에 관련된 것들이 포함된다. 자본주의가 존속되기 위해서는 억압적 국가기구뿐만 아니라 이념적 국가기구도 작동해야 하며, 학교교육은 이념적 국가기구로서 재생산에 있어서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학교교육은 계급에 따른 문화적 자본의 분배구조를 재생산함으로써 계급간의 권력관계의 구조를 재생산하는 데 기여하며, 지배계급이 강조하는 문화를 학교교육을 통해 강조함으로써 불평등한 사회적 관계를 재생산한다. 상대적으로, 지배계급의 아동은 교수내용을 잘 이해하고, 학업성취에서 탁월함을 과시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많다. 반면, 피지배계급의 아동은 학습활동에서 위축되고 교육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결과적으로 학업성취도 낮을 수밖에 없다. 학교교육은 지배계층의 문화를 모든 학생들에게 내면화시키는 것을 통해 자본주의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재생산한다.


3) 신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은 상대적으로 최근에 제시된 이론이며, 첫째, 사회에서 불평등은 학교교육제도에서만 기인된 것이 아니라 학교에서 가르치는 교육과정,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도 그 원인이 된다. 교육과정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하며, 교육과정이 지배계층의 이해관계를 반영하고 있으며,지배계층의 어법을 수용하고 있다. 둘째, 교사-학생의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이는 학업성취에 대한 차별적 기대가 아동의 자아개념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교사는 명확한 근거 없이 학생의 능력과 지능을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학생을 평가한다. 또한, 학교에서 가르칠 교육내용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기보다는 비판적 입장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며, 학생 능력에 대한 교사의 기대는 학생의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신교육사회학은 학교교육에 대한 거시적 입장에서 벗어나 학교 내부의 현상에로 연구의 관심이 옮겼으며, 기능주의 시각에서 벗어나 학교교육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리고 지식, 문화, 이데올로기 등의 지적인 과정을 통한 지배와 억압의 구조를 파헤침으로써 교육과 사회불평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3. 교육사회학 관점에서 유아교육의 이해


1992년에 미국에서는 LA 흑인폭동이 있었다. 인종적 갈등과 사회적 불평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폭발한 사건이다. 백인들은 대부분 대대로 부유하고 잘 사는데 흑인들은 아무리 일을 해도 대대로 못 살고 하위계층으로 살면서 상위계층으로 계층이동이 어렵다는데 불만이 있었다. 그 결과,국가는 가난한 계층의 유아와 장애유아에게 무상교육을 실시하게 되었으며, 오늘날 Early Head Start Program(0~2세)과 Head StartProgram(3~5세)이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미국은 자율화 교육정책으로 유치원의 교육비는 수익자인 학부모가 부담한다. 백인 유아들은 가정형편이 좋아 대부분 유치원에서 우수한 교육을 받아 학력사회에서 경쟁력을 갖추어 우수한 학교로 진학하였다. 그러나 흑인 유아들은 유치원 교육을 받지 못해 학력 경쟁에서 밀려나고 뒤쳐졌다.

그 결과 대대로 하위계층으로 남게 되었다. Head Start Program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유아기에 취약계층에게 무상으로 취학준비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력사회에서 공정한 게임을 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학교교육은 기능주의 관점에서 선별기능, 사회화기능, 문화전달기능, 통합기능, 변화기능을 수행한다. 갈등이론은 이 중에서 선별기능을 강하게 문제 삼는다. 유아기부터 부유한 가정의 유아는 사교육을 통해 학력을 쌓아서 학력 경쟁에서 승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대대로 잘 살게 된다고 본다. 실제로 일류 대학과 좋은 학과의 입학자 중에서 부유층 가정 출신이 빈곤가정 출신 보다 훨씬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이 이를 반영한다.

미국의 Head Start Program은 취약계층 유아들에게 학력경쟁에서 패배자가 되지 않도록 조기에 예방하는 학교교육제도의 효과적인 장치이다. 유아교육에서 성취된 학력은 계속되는 학교교육의 기초가 되고 디딤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회학에서 갈등이론은 학교교육이 갖는 선별기능이 가정의 경제적 능력 차이 때문에 공정하지 못하다고 본다. 신교육사회학에서는 교육과정, 교사-학생의 상호작용도 학업성취와 계층이동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유아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교사가 어떤 기대를 갖고 상호작용하는가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무수히 많은 지식 중에서 교육과정으로 유아에게 가르칠 지식을 선정할 때 한 가지를 학습하면 3~4개를 깨우치는 효용성과 가성비가 높은 것을 가르칠 것을 강조한다. 효용성과 가성비가 떨어지는 지식이나 아예 없는 것을 가르치는 것은 유아 개인적으로 도움이 안된다. 유아에 대한 높은 기대를 갖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 자신의 부정적 자아개념은 학습동기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유아기 5년 동안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은 유아 개인 차원에서 인생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