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소외계층 유아의 위험과 교육적 대책
소외계층 유아의 위험과 교육적 대책
1. 소외계층 유아의 위험
소외계층은 국가의 복지정책이나 시설의 혜택을 받지 못하여 도움이 필요한 가정을 의미한다. 대개 가난하지만 복지혜택이 없는 가정에 관련된다. 가난한 가정에서도 복지혜택을 받고 유아를 따뜻하게 사랑하면서 교육적 자극을 충분히 제공하면, 문제가 별로 없다. 그러나 먹고 살기에 바빠서 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관심이 없거나 학대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소외계층 유아는 지능지수가 5~15정도 지체된 경향이 있고, 언어발달, 추리능력, 논리적 사고력 등에서 지체의 위험이 있다. 조기에 맞춤식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소외계층 유아의 위험은 발달상 위험, 영양 결핍, 생태적 위험으로 구성된다.
㉠ 발달상 위험: 유아의 발달은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상호작용하여 이루어진다. 중추신경계의 상해는 감염, 독극물, 영양 결핍, 두뇌손상 등에 의해 야기된다. 소외계층 유아의 위험은 임신 중이나 출생 후에 야기될 수 있다. 임신 중에 중추신경계의 감염은 발달장애의 중요한 원인이 된다. 중추신경계가 약물이나 화학물질에 중독되면 두뇌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미숙아, 저체중아, 심한 질병은 유아의 발달을 위험하게 한다. 중추신경계의 결함은 출생 이전에 더 많이 발생하며, 다양한 장애를 수반한다. 뇌성마비는 비진행성 운동기능장애와 같은 여러 가지 장애를 갖는다. 그러나 유아의 두뇌는 성인보다 회복력이 더 많고, 개인의 인간적 환경과 경험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 영양 결핍: 심각한 영양 결핍은 정신지체나 행동결함을 야기한다. 그러나 두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환경과 개인에 따라 다르다. 영양 결핍이 있더라도 가정환경이 안정되고 적절한 자극이 제공되면, 두뇌 발달은 비교적 정상적인 상태를 유지한다. 그러나 영양 결핍을 방치하면 부분적으로 회복할 수 없는 중추신경계 결함을 야기한다. 특히, 철분 결핍에 의한 빈혈을 가진 유아는 피로 및 짜증의 증가, 동기 감소, 주의집중기간의 단축, 인지결함과 같은 증상을 가질 수 있다.
㉢ 생태적 위험: 소외계층 유아는 살고 있는 인간 환경 즉, 사회적 환경 때문에 발달지체를 가질 수 있다. 발달지체는 직접적 위험과 기회 박탈로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감각 자극과 보호자와의 긍정적 관계성의 결여가 문제될 수 있다. 그래서 유아 발달을 위협하는 사회적 환경의 위험을 사회적 독성이라고 한다.
2. 빈곤 가정 유아의 교육적 대책
1) 빈곤 가정 유아의 위험
빈곤 가정의 유아들은 더 많은 사고와 질병을 갖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부유층 가정의 유아들보다 장애를 더 많이 갖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영양 결핍, 부적절한 태아 보호, 환경의 독성물질에 노출, 건강관리의 부족, 불안전한 환경에 의한 외상, 임신 중 알코올 및 약물 남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빈곤 자체는 유아에게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없다. 그러나 빈곤 가정의 환경요인에 의하여 장애를 가질 수 있다.
㉠ 빈곤은 가족에게 많은 스트레스, 불안감, 억압감, 초조감을 야기한다. 그리고 부모와 유아의 상호작용을 부정적이게 할 수 있고, 유아 학대나 애정결핍을 야기할 수 있다. 특히, 어머니의 스트레스는 유아의 행동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 두뇌발달이 많은 유아기의 영양 결핍은 두뇌세포의 부족, 중추신경계의 발달지체 등을 야기할 수 있다. 빈곤 가정의 부모는 유아에게 긍정적 반응이나 상호작용이 적은 편이다. 이것은 유아에게 인지발달의 지체, 위축, 관심 부족 등을 야기한다. 빈곤 가정의 유아는 문화결핍을 야기하고, 문화결핍은 언어학습의 실패를 갖게 한다. 빈곤은 유아 발달 특히 인지발달과 행동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 빈곤은 유아의 건강과 영양에 문제를 유발하여 신체기능발달을 지체시키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빈곤 가정의 유아는 부유층 가정의 유아보다 예방적 보호를 더 적게 받으며, 건강 문제를 더 많이 갖는 경향이 있다. 유아의 적절한 영양 섭취는 신체기능발달을 유지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빈곤에 의한 임신부의 영양 결핍은 저체중아를 출산할 위험이 있다.
2) 빈곤 가정 유아의 교육적 대책
빈곤 가정의 유아에게 가장 널리 사용되는 대책은 조기중재서비스이며, 0~5세 유아에게 계속적인 매듭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유아에 대한 직접적 서비스와 가족 지원의 결합은 장기적 측면에서 유아 발달에 매우 효과적이다. 조기중재서비스의 목적은 유아에 대한 빈곤의 부정적 영향을 감소시키는데 있다. 0~2세 유아에게는 조기중제서비스와 부모 지원을 시행하고, 3~5세 유아에게는 기관 출석과 부모 지원을 병행한다. 기관 출석은 유아에게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교육서비스를 직접 제공한다.
㉠ 발견: 유아기는 변화가 빠른 시기이고, 유아의 발달지체는 발견과 중재서비스 제공이 빠를수록 더 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사는 빈곤 가정 유아의 성장과 발달의 전형적 행태를 이해하고, 비정상적 성장이나 행동을 하는 유아를 발견하고, 필요할 경우 관련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도록 한다.
㉡ 치료: 유아의 두뇌기능은 치료(예: 조기 스트레스 해소)와 긍정적 경험(예: 풍부한 환경)에 의하여 개선될 수 있다. 환경에서 일어나는 긍정적 경험은 유아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 유아는 안전하고, 신체적 요구가 충족되고, 심리적 안정을 느끼는 상황에서 잘 발달하고 학습한다. 빈곤 가정 유아의 교육은 다양한 위험을 예방하고 정상적 발달을 도와야 한다.
㉢ 부모교육: 빈곤 가정 유아의 부모를 지원하고 교육하도록 한다. 부모교육에 초점을 두고, 부모와 유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며, 유아에게 자극이 풍부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3. 유아 학대의 종류와 지원 대책
1) 유아 학대의 종류
학대는 유아에게 신체적으로 상해를 주는 행동이며, 유아의 발달을 중대하게 방해하거나 정서적으로 심각한 억압감을 준다. 유아는 자신이 학대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하지 않는 경향이 있고, 상처받기 쉽고, 자신의 권리를 보장받기 위하여 노력할 수 없다. 학대에는 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 방임이 있다.
㉠ 신체학대: 유아의 신체에 대한 직접적인 공격의 행태를 갖는다. 증상은 신체에 흉터, 찰과상, 할퀸 자국과 같은 것이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사고로 보기 어려운 곳에 화상이 있고, 치료를 한 다양한 흔적이 있다. 대개 유아에게 질문을 하면 확인할 수 있다.
㉡ 정서학대: 유아가 정서적으로 잔인하게 처우되는 상태이다. 구체적 예는 유아에게‘희망이 없다’혹은‘우둔하다’와 같은 상처받을 수 있는 말을 한다. 그리고 얼굴표정으로 경멸하고, 태어난 것에 대하여 비난을 한다. 정서학대를 받은 유아는 부정적인 자아개념으로 자신을 비관하고, 교사가 자신을 비난하고 비판할 것으로 기대하며, 스스로 자신을 해롭게 하고, 성인을 두려워하며, 불유쾌한 행동을 기대하는 경향이 있다.
㉢ 방임: 유아에게 관심을 갖지 않고 방치하는 상태이다. 그리고 유아에게 부적절한 음식을 제공하고, 날씨에 부적절한 옷을 입히며, 기본적인 위생이나 신체적 요구를 경시하고, 유아를 혼자 방치하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건강과 발달이 위험하게 된다.
2) 학대 받는 유아의 지원 대책
학대 받은 유아는 공격적이고, 동료관계의 형성이 어렵고, 감정이입이 부족하고, 우울증을 갖는 경향이 있다. 출생 후 첫해에 학대 받은 유아는 극단적인 불안감, 우울증, 타인에 대한 애착 결여 등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갖는다. 유아기의 애정적인 관계성의 결여와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는 두뇌 발달을 지체시킬 수 있고, 빈약한 학업성취, 학교교육에서 탈락, 특수교육의 필요성 증가 등과 같은 부정적 결과를 야기한다.
㉠ 교사는 유아 학대를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국가의 정책과 절차를 이해하여야 한다. 의심스런 학대의 증상을 관찰하고, 학대로 확인되면 보고하여야 한다. 그러나 유아와 가족의 사생활을 보호해야 하며, 학대의 정보는 관련되지 않은 자에게 말하여서는 안 된다. 학대의 증상이 있으면, 기록을 하고 계속 조사하며, 유아와 부모가 말한 것을 기록하여야 한다. 찰과상, 화상, 자국 등은 사진으로 촬영하도록 한다. 상해가 미미하면 계속 관찰하도록 한다.
㉡ 부모가 유아를 학대하는 경우, 학대의 원인인 부모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도록 한다. 부모교육을 통하여 유아의 연령에 적절한 기대를 하도록 하고, 자녀의 훌륭한 교사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교사는 가족과 강력한 동료관계를 형성하도록 한다. 그것은 유아 학대의 가능성을 줄인다.
4. 문화결핍 유아의 교육적 대책
문화결핍은 학습활동에 중요한 특정 학습의 결함을 의미한다. 문화는 사회 구성원에 의해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이며, 이러한 것을 학습하지 못함을 의미한다. 문화결핍은 감각자극의 결핍과는 의미가 다르다. 감각자극의 결핍은 두뇌발달의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에 감각자극이 부족함을 의미하며, 많은 부작용이 발생한다. 문화결핍은 보호자와 상호작용의 부족으로 언어와 같은 특정 분야의 학습이 부족함을 의미하며, 언어결핍과 동일한 의미를 갖는다. 유아는 보호자의 언어를 모방하면서 학습한다. 언어학습의 결핍은 기초학력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문화결핍은 보호자에게 책임이 있으며, 유아에 대한 교육전략은 다음과 같다.
㉠ 유아의 발달수준별로 학습활동을 달리 한다. 발달수준 및 학습 준비도에 적절한 교육활동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학습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도록 한다. 유아가 말을 리듬감 있게 하고, 크고 명료한 목소리로 하도록 요구한다.
㉡ 설명을 간단하게 하며, 유아가 이해할 수 있는 용어를 사용하여야 한다. 그리고 구체적인 예를 많이 사용한다. 유아에게 가능한 한 생각하면서 행동하도록 권장한다. 그리고 활동을 빨리 하도록 재촉하지 말고, 질문을 자유롭게 하도록 허용한다.
5. 맺는 말
소외계층 유아의 위험은 발달상 위험, 영양 결핍, 생태적 위험으로 구성되며, 발달영역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유아의 두뇌발달은 유아가 받는 자극의 유형, 영양의 적절성, 보호의 종류, 사회적 상호작용에 영향을 받는다. 유아기는 언어 습득과 같은 능력의 발달에 중요한 시기이다. 자극이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고, 애정을 갖고 긍정적 상호작용을 많이 하도록 해야 한다.
교사는 소외계층 유아의 위험 요인을 확인하고, 발달지체를 예방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가정과 기관에서 우수한 보호와 교육을 제공받는 유아는 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이 촉진된다. 그리고 추리기능 및 문제해결기능을 계발하며, 타인과 더 협력적이고, 더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갖는다. 이것은 인지능력, 적극적인 학습활동, 학교교육에서 성공을 갖게 한다. 유아와 보호자의 관계성은 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보호자가 유아와 긍정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소외계층 유아에 대한 교육은 전통적으로 취학준비를 강조한다.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은 두뇌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학습활동은 두뇌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유아에 대한 학습활동의 전략과 실제는 그 영향이 매우 많기 때문에 조심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교사가 사용하는 전략과 실제의 다양성은 두뇌발달을 촉진하고, 지식과 기능의 획득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실패보다 성취감을 맛보도록 하고, 지적이나 비난 보다 칭찬을 많이 하여 긍정적 자아개념을 형성하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