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지도와 환경조성 방법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지도와 환경조성 방법
1. 유아 사회성발달지체의 원인과 특성
유아의 사회성발달지체는 두 가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즉, 첫째, 발달영역 자체가 중요하고, 둘째, 다른 발달영역보다 비교적 관심을 더 적게 받는다. 유아는 다른 발달영역에서 지체를 가지면, 사회성발달에서도 문제를 가질 수 있다.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성발달은 정서적 복지, 친구관계, 긍정적 자아개념 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하지만, 통합교육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 보육하기가 까다로운 유아는 야단법석을 떨고, 달래기가 어렵고, 수면과 식사에 문제를 가지며, 보호자로부터 부정적 반응을 많이 받는다. 이것은 유아의 사회성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유아가 받은 부정적인 스트레스와 부모의 강압적이고 통제적인 양육방식도 사회성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사회성발달지체유아의 고함치기, 물어뜯기, 머리 부딪치기, 자학행동 등과 같은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행동의 목적을 분석해야 한다. 모든 행동은 목적을 갖고 있다. 발달지체유아는 스트레스, 걱정, 불편함에서 탈피하려고 하며, 원인은 대개 시끄러운 환경, 혼잡함, 산만한 환경, 예측할 수 없는 일과, 경계가 없는 넓은 공간 등이다. 그리고 싫어하는 활동이나 과업을 회피하려는 경우, 좌석에서 일어나 가버리는 행동을 한다.
㉢ 발달지체유아가 다른 사람의 관심을 얻기 위해 하는 문제행동은 활동을 이탈하기, 동료를 꼬집기, 짜증부리기, 옷 벗기, 사물 파손하기, 물 쏟기나 불끄기 등이다. 이러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발달지체유아와 친밀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유아의 눈높이에서 말을 듣고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2.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지도방법
발달지체유아의 문제행동은 좌절, 화, 억압감 등을 가질 때 나타난다. 사회성발달의 지도는 영아(3세 미만)는 가족 중심으로 하고, 유아(3~5세)는 유아 중심으로 한다.
1) 가족 중심 지도방법
가족 중심 지도는 발달지체영아를 대상으로 하며, 가족을 중심으로 접근한다. 발달지체영아의 발달은 부모와 갖는 상호작용의 질에 많은 영향을 받고, 부모는 보호자로서 특별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가족이 영아를 효과적으로 양육할 수 있는 자질을 갖도록 도와야 한다.
㉠ 가족은 발달지체영아의 보육에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영아는 욕구가 충족되고 만족감을 가질 때 관계성에서 신뢰감을 계발하고 환경을 탐색한다. 부모가 영아의 생리적 욕구와 탐색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어서 일관성을 가진 경우, 영아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을 갖고 새로운 사람과의 관계성에서 안정감을 갖게 된다. 부모가 영아와 갖는 상호작용의 질을 개선하고, 효과적인 부모기능과 행동관리기법을 학습하도록 지원해야 한다.
㉡ 다양한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영아가 일상생활에서 많은 것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를 위해 영아를 데리고 가게에 가서 다양한 경험을 갖도록 하고, 주기적으로 실외 환경에서 경험을 갖도록 한다. 교사는 가족과 협력관계를 형성하고, 가족의 역할을 관찰하고 효과적인 양육방법을 제안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영아에게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행동과 태도를 갖는 것이다.
2) 발달지체유아 중심 지도방법
3세 이상은 유아 중심으로 접근하며, 사회성발달의 지도방법은 발달지체유아 개인에 따라 달리하여야 한다. 발달지체유아의 미래 생활에서 성공을 예언하는 요소는 인지발달보다 사회성발달이다. 발달지체유아가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 안정된 관계성의 형성, 구체적 사회성 기능을 계발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감정적으로 억압된 발달지체유아는 창조적인 예술 활동을 통하여 감정을 해소할 수 있고, 어휘를 증가시켜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고 친구관계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해야 한다. 발달지체유아의 일상적인 성공의 경험은 억압감의 부정적인 악순환을 제거해준다. 사회성발달지체유아를 지도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행동수정기법의 적용
행동수정기법은 문제행동을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는데 효과적이다. 구체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 교사는 발달지체유아의 가벼운 문제행동을 무시한다. 문제행동을 한 경우, 그 행동이 다른 사람의 관심을 받지 못해야 한다.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대안적 행동을 강화하도록 한다. 발달지체유아가 문제행동보다 다른 행동이 더 많이 승인받을 수 있음을 알도록 해야 한다. 관심을 받지 못하는 문제행동은 차츰 사라진다.
㉡ 발달지체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눈 맞춤을 하거나 미소를 짓거나 등 두드리기 등을 한다. 핵심적인 요소는 유아의 행동에 긍정적 관심을 제공하여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다. 강화는 행동이 야기된 후 즉각 시행되어야 한다. 행동이 수행된 후 강화가 일정기간 동안 주어지지 않으면, 그 행동은 강화되지 않는다. 강화는 일관성 있게 주어져야 한다. 그리고 바람직한 행동이 잘 형성된 다음 다른 사람도 그것을 강화하고, 강화를 다양하게 하며, 다른 상황에 일반화하도록 한다.
㉢ 강화는 벌보다 칭찬을 많이 사용한다. 칭찬은 반복되기를 원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묘사하여야 한다. 그리고 결과보다 노력에 초점을 두도록 한다. 벌은 본질적으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지만, 두려움, 긴장, 위축과 같은 부정적 효과를 갖게 한다. 그리고 유아에게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모델을 제공한다. 발달지체유아는 벌 1회에 칭찬 5회의 비율이 가장 바람직하다. 벌 1회에 칭찬 2회 비율로 하면, 유아는 열등감, 두려움, 실패의 감정을 갖게 된다. 벌과 칭찬의 비율이 1 : 1 이하인 경우, 문제행동을 더 많이 하게 된다. 교사는 벌을 할 때 첫째, 벌을 주`는 문제행동을 명확하게 지적해야 한다. 둘째, 문제행동이 발생한 경우, 벌은 즉각적으로 주어져야 한다. 셋째, 벌을 일관성 있게 적용하고, 변덕을 부려서는 안 된다. 넷째, 벌을 사용할 때에는 모든 유아에게 공정하여야 한다.
(2) 또래와 놀이하는 방법 지도
발달지체유아가 또래들과 함께 놀이를 하지 못하면, 구조화된 놀이를 제공하고, 적절한 장난감과 자료를 제공하여 놀이를 촉진해야 한다. 참여기능, 모방기능, 의사소통기능이 부족한 발달지체유아는 순서 지키기나 공유하기가 어렵다. 먼저 행동의 모델이나 강화를 통하여 이러한 기능을 길러주어야 한다.
발달지체유아는 다른 유아와 장난감을 함께 사용하거나 또래에게 반응할 수 있는 방법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놀이에 참여하지 못한다. 따라서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성을 촉진하기 위해 일반유아와 함께 놀이를 하고, 일반유아의 바람직한 행동을 모방하고, 연극놀이를 하며, 자료를 공유하고, 차례 지키기를 지도한다. 유아의 놀이는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 놀이발달단계별로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 1단계(놀이에 참여하지 않는 단계): 발달지체유아는 자신이 관심을 갖는 또래의 놀이를 바라본다. 발달지체유아를 다른 유아가 놀이하는 인근에 있도록 하고, 장난감으로 조작하는 활동을 하도록 권장한다.
㉡ 2단계(독립된 놀이단계): 혼자서 장난감을 갖고 놀이를 하고, 다른 유아에게 말할 수 있는 거리에 있더라도 그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다. 발달지체유아가 다른 유아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지만, 장난감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하여야 한다. 그리고 장난감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장난감의 적절한 활용에 대한 지도는 인지기능을 높여주고, 사회적으로 통합되도록 한다.
㉢ 3단계(다른 유아의 놀이를 구경하는 단계): 다른 유아의 놀이를 관찰하고, 그들과 대화를 한다. 발달지체유아가 다른 유아의 활동을 관찰할 수 있는 곳에 있도록 하고, 상호작용을 하도록 권장한다. 일반유아에게 발달지체유아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4단계(병행놀이단계): 발달지체유아가 놀이에 완전하게 참여하도록 하기 위하여 일반유아가 발달지체유아에게 장난감을 빌려달라고 하든가 장난감을 공유하도록 권장한다. 일반유아가 발달지체유아의 참여를 촉진하는 자로 활동하도록 한다. 발달지체유아는 집단 내에 놓여지고, 주변에서 별도로 놀이를 한다.
㉤ 5단계(연합놀이단계): 발달지체유아는 다른 유아와 함께 놀이를 한다. 활동에서 자료를 빌리거나 빌려주고 공유하고 참여를 한다. 관심은 활동 자체보다 유아들의 상호작용에 있어야 한다.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블록, 옷, 장난감, 활동을 제공하고, 일반유아가 발달지체유아와 함께 놀이를 하도록 지도하고 강화한다. 발달지체유아가 집단에 참여하지 않고 방황하면 참여하도록 지도한다.
㉥ 6단계(협력놀이단계): 집단에서 조직된 방법으로 놀이를 한다. 공동의 목적이 있고 분업이 이루어진다. 놀이집단에서 모든 구성원은 집단 구성원으로 활동하며, 블록놀이, 연극놀이, 건축놀이 등이 이루어진다. 협력놀이를 위하여 적절한 공간과 사회적 장난감을 제공한다.
(3) 발달지체유아 유형별 지도방법
또래로부터 거절되는 발달지체유아는 대개 의사소통능력과 사회성이 부족하고, 다른 유아와 갈등을 가지며, 놀이를 방해하고, 신체적으로 공격을 한다. 장애유형별 지도방법은 다음과 같다.
㉠ 시각장애유아: 시각장애는 상대방의 얼굴표정을 보지 못해 감정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다. 그리고 자신과 상호작용하려는 또래의 노력을 제한하는 행동 즉, 눈 비비기, 머리 돌리기, 손짓, 몸 흔들기 등을 하며, 또래의 행동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다. 이러한 것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저해한다. 일반유아는 사회적 제의에 신속한 반응을 요구하고, 활동 간에 전환이 신속하다. 그러나 시각장애유아는 이러한 신속한 반응과 활동전환에서 문제를 갖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동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또래와 교류를 하도록 권장하고, 소집단활동을 활성화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도록 한다.
㉡ 청각장애유아: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문제와 좌절감을 갖는다. 그리고 사회적 경험과 사회적 유능감을 갖지 못한다. 조기에 또래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 지체장애유아: 신체기능의 결함을 가진 유아는 사회성에 문제를 갖고, 문제해결에 지속성이 부족하다. 일반유아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소집단활동 및 구조화된 활동을 하도록 한다.
㉣ 주의결핍과잉행동유아: 신경계에 문제를 가지며, 주의집중 부족, 산만함, 충동성, 과다한 행동을 한다. 그리고 또래로부터 소외, 과업의 미완성, 빈약한 자아존중감과 같은 증상을 갖는다. 또래와 상호작용에서 갖는 문제는 유아의 충동성이나 사회적 단서 파악의 부족에 기인한다. 빈약한 자아존중감은 성인으로부터 계속적인 부정적인 피드백, 다른 사람의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함, 과업의 미완성, 또래와 친교의 부족 등에 근거한다. 문제행동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의료적 치료를 하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조기에 치료를 하면, 사회적․학업적 성취가 개선될 수 있다. 교사, 의사, 치료사, 부모, 기타 전문가와 협력하여야 한다.
㉤ 자폐성유아: 부적절한 상황에서 부적절한 방법으로 감정을 나타내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특성이다. 자폐아는 또래와 사회적 관계의 형성이 어렵고, 고립된 놀이를 많이 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때 명령을 더 많이 한다. 교사는 첫째, 자폐아에게 사랑을 제공한다. 그는 사랑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둘째, 구조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셋째, 또래의 신체언어를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또래와 사귀는 방법을 학습하도록 한다.
㉥ 의사소통발달지체유아: 발음, 의미, 어휘 등 의사소통의 여러 영역에서 어려움을 갖는다. 그리고 대화에 적게 참여하고, 긍정적인 사회적 행동이 적고, 또래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할 때 성공률이 낮다. 이것은 또래로 하여금 사회적 교류에 참여하려는 의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래들과 성공적인 관계성을 계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표현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필요하면 보조공학기기를 활용하고, 사회적 교류를 촉진하여야 한다.
3. 발달지체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위한 환경조성 방법
1) 사회심리적환경의 조성 방법
유아의 사회성발달은 사회심리적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교사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기 위하여 건강한 사회심리적환경을 조성하여야 한다. 그러한 환경은 문제행동을 방지하고, 환경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 교사는 발달지체유아를 신뢰하고 실제적인 위험이 있을 경우에만 간섭을 하고, 유아에 대한 과도한 보호를 삼간다. 유아들 간에 비교를 하지 말고, 특이성을 존중한다. 구체적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일관성: 예측 가능성을 의미한다. 유아가 자신에게 기대되는 것을 모르는 경우, 당황하고 불안해한다. 일과는 유아가 다음에 무엇이 야기될 것인가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활동들 간에 전환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일과가 예측가능하고 정해져 있으면, 유아는 사전에 대비를 할 수 있고, 활동들 간에 전환이 요구될 때 사전에 준비를 할 수 있다. 문제행동은 종종 유아가 다음에 있을 활동의 방법이나 시기를 모를 때 발생한다. 일과에서 변화를 해야 할 경우 유아들과 토론을 하도록 한다.
㉡ 행동 제한: 유아의 탐색활동을 위하여 행동의 제한과 자유 간에 균형을 도모하여야 한다. 규칙을 너무 많이 설정하여 행동을 너무 많이 제한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일반적으로 첫째, 규칙은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절한 어휘와 기대를 포함하여야 한다. 그리고 허용되지 않거나 기대되는 행동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여야 한다. 둘째, 규칙은 합리적이어야 하고, 유아의 발달수준에 적절하여야 한다.
㉢ 적절한 행동 모델의 제공: 유아는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새로운 행동을 학습한다. 바람직한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는 것은 학습에 매우 중요하다. 발달지체유아를 일반유아 학급에 통합한다고 저절로 행동의 모방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적절한 행동을 모방하도록 강화하고, 일반유아와의 바람직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하여야 한다.
2) 물리적환경의 조성 방법
교사는 발달지체유아가 교실 상황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방법을 학습하도록 하여야 한다. 자연적 상황에서 학습한 행동은 고립된 상황에서 학습한 행동보다 일반화가 더 용이하게 이루어진다.
㉠ 유아들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하는 놀이와 활동을 선정하고, 활동을 소집단으로 하도록 하며, 활동이 협력을 촉진하는 자료를 활용하도록 한다. 그리고 집단 활동에서 역할을 명확하게 하고, 상호작용을 촉진하고, 활동 중에 또래들과 빈번히 상호작용하도록 한다.
㉡ 소집단활동을 권장한다. 학습활동을 할 때, 소집단은 유아들의 활동을 중단하지 않고 긍정적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상호작용을 권장하기 위하여 일반유아들과 함께 활동하도록 한다. 고립된 놀이보다 협력적 상호작용을 하도록 하는 자료를 제공한다. 교사는 어떤 자료가 유아들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지를 세심하게 관찰하여야 한다.
㉢ 협력과 모방을 증진하는 활동과 자료를 충분히 제공한다. 자료가 풍부할 때, 유아들 간에 협력놀이는 촉진된다. 2명 이상이 협력하여야 목적이 성취되는 활동을 계획하도록 한다. 그러한 활동은 협력이 어려운 발달지체유아와 오랫동안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 어려운 유아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 발달지체유아의 놀이를 증진하기 위하여 실내․외에 적절한 공간을 제공하고, 혼잡을 피하며, 선반이나 분리대로 구획된 소규모 공간을 확보한다. 그리고 퍼즐, 책, 기타 혼자서 사용할 수 있는 자료가 있어야 한다. 블록이나 건축놀이와 같은 협력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고, 놀이자료를 다양화하고, 찰흙, 인형, 모형 집, 모형 동물은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실외놀이는 안전한 오름 설비, 달리기 공간, 세발자전거도 갖추어야 한다. 발달지체유아의 특수한 요구에 민감하여야 한다.